2022/08 16

개농장에서 구출된 고민견, 강형욱도 감동시킨 보호자의 책임감

"괜찮아요. 왜냐하면 호상이었어요." (이경규) 29일 방송된 KBS2 촬영 중 이경규는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자리로 돌아온 그는 한숨을 푹 내쉬며, 반려견 남순이가 무지개다리를 건넜다는 사실을 전했다. 장도연은 조심스럽게 위로했는데, 이경규는 호상이었다며 담담히 웃어 보였다. 또, 남순이의 삶을 반추하며 10년 동안 재미있게 살다 갔다고 말했다. 함께 했던 행복한 시절을 떠올리는 그의 모습에 가슴이 먹먹해졌다. 마음을 가다듬은 MC들은 본격적으로 고민견의 사연을 청취했다. 딩동(암컷, 3살)이는 개농장의 '뜬장(바닥까지 철조망으로 엮어 배설물이 그 사이로 떨어지도록 만든 개의 장)'에서 구출된 반려견이었다. 겨우 한 평 남짓한 더럽고 비좁은 공간에 갇혀 평생 땅을 편히 밟아 보지 못하고 죽는 개들의..

길어진 '환승연애2', 연애 리얼리티가 지루해졌다?

역시 사랑의 힘은 위대한 걸까. '연애 리얼리티'가 대세다. 티빙 오리지널 , ENA PLAY , kakaoTV , MBN 를 필두로 무려 10개가 넘는 프로그램이 방영 중이다. 놀랍게도 몇 개의 프로그램들이 더 론칭할 예정이다. 마치 '트로트 열풍'을 타고 유사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 생기던 때와 비슷한 상황이다. 제목을 언급한, '메이저'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은 '선점 효과'를 누리며 고정 시청층을 확보했다. 화제성에서 압도적이다. 또, 시즌을 거듭하며 퀄리티가 높아지고 있다. 반면, 새롭게 론칭한 프로그램들은 '성소수자', '첫사랑', '가상 사내 연애' 등 차별화로 틈새 공략에 안감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연애 리얼리티 시장이 포화 상태에 가깝고, 메이저들의 기세가 강해 녹록지 않아 보인다. 메..

폭식증 걸린 금쪽이, 오은영은 재혼 가정의 어려움을 짚었다

11세 딸을 키우는 부모가 26일 방송된 채널A 를 찾았다. 영상 속에서 금쪽이는 친구들과 만나 신나게 수다를 떨고 있었다. 아빠의 스킨십을 피곤해 하는 다른 아이들과 달리 금쪽이는 아빠와의 살가운 스킨십을 원했다. 또, 엄마와 결혼하기 전에는 아빠가 자신과 많이 놀아줬었다며 달라진(?) 속마음을 궁금해 했다. 엄마와 결혼 전이라니? 무슨 얘기일까. 예상대로, 금쪽이네는 재혼 가정이다. 엄마는 금쪽이를 포함해 2남 1녀를 뒀고, 쌍둥이 형제는 출가를 했다고 밝혔다. 아빠는 초혼이었다. 엄마는 금쪽이가 4살 때 이혼을 했는데, 금쪽이가 아빠를 간절히 원해 지금의 남편과 재혼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금쪽이는 아빠에게 항상 '놀아줘', '안아줘', '뽀뽀해줘'라고 요구했고, 아빠는 그것이 불편한 듯했다. 양쪽 ..

'심심한 사과' 문맹률 논란, 오상진 아나운서의 중재가 돋보였다

'심심한 사과'라는 표현이 지금보다 훨씬 심심찮게 사용되던 시절에 '동음이의'를 활용해 말장난을 쳤던 기억이 있다. "에이, 사과가 심심해?"라는 식이다. 그러면 상대방은 "이 '심심'이 그 '심심'이냐?"며 면박 아닌 면박을 줬고, 서로 실없이 웃었다. '심심(甚深)하다'라는 단어의 뜻이 '마음의 표현 정도가 매우 깊고 간절하다'라는 걸 알고 있었기에 가능했던 하찮은 농담이었다. 물론 원래부터 그 의미를 파악하고 있었던 건 아니었다. '심심한 사과'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 그 뜻을 헤아리기 위해 국어사전의 도움이 필요했다. 언어의 확장은 그런 식으로 이뤄진다. 세상의 모든 어휘를 다 알 수 없기에 모르는 단어와 마주할 때마다 배워서 습득하면 된다. 아마 동음이의의 농담을 알아듣지 못해 주춤했을 누군가..

TV + 연예 2022.08.25

강형욱이 암으로 돌아가신 엄마 얘기를 꺼낸 이유는?

22일 방송된 KBS2 에는 지난 3년 동안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한 새로운 견종이 고민견으로 등장했다. 바로 영화 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달마티안(Dalmatian)'이다. 흰 바탕에 검은 점박이 무늬가 특징인 달마티안은 크로아티아 아드리아 해 연안의 달마티아 지방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기원 시기와 장소는 알 수 없다고 한다. 달마티안은 '소방관'을 상징하는데, 과거 소방 마차를 끌고 다니며 길을 확보하고, 사이렌 역할을 맡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달마티안은 미국 소방관을 상징하는 마스코트 '스파키(Sparky)'로 활약하고 있다. 또,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이라 충분한 운동이 필요하다. 하지만 마차를 지키던 경호 본능이 DNA 속에 남아 있어 외부인에 대한 경계심이 강한 편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논란의 '환승연애2', 성해은의 거짓말·남희두의 눈물이 살렸다

20부작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는 티빙 오리지널 가 반환점에 도착했다.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시즌1에 이어 시즌2도 압도적인 화제성을 보여주고 있다. 는 최근 3주 연속 OTT, TV통합 화제성 조사(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서 티빙 을 누르고 1위를 기록했다. 잘 만든 연애 리얼리티의 힘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는 출발부터 논란과 함께 했다. 지난해 공개됐던 시즌1은 기획 자체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했는데, 흔히 '환승연애'는 연애에서 비매너 행위인 '갈아타기'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X(전 연인)와 같은 공간에서 합숙한다는 점은 자극적으로 비췄고, 일부 시청자들은 불편함을 호소했다. 가 논란을 이겨내고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이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이용진, 유라 쌈디, 김예원 등 MC들..

쌍둥이 자매의 생떼와 퇴행, 오은영은 '이혼'의 영향을 지적했다

9살 쌍둥이, 두 딸의 엄마가 채널A 를 찾았다. 3년 전 이혼 후 올해부터 육아를 담당하고 있다는 엄마는 '홍대 박보영' 싱어송라이터 임주연이었다. 그렇다면 그 전에는 누가 양육을 했던 걸까. 2년 동안은 아빠가 육아를 맡았는데, 이혼을 했음에도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아이들과 돌아가며 지내고 있었다. 그런데 임주연은 어떤 사연이 있어 오은영에게 도움을 요청한 걸까. 영상 속의 금쪽 자매는 끊임없는 폭력과 떼쓰기로 엄마를 힘들게 했다. 이런 일들이 일상처럼 반복되자 엄마의 마음도 점점 지쳐갔다. 한 명도 아니라 두 명이라 어려움도 두 배였다. 신애라는 일반적인 떼쓰기와는 다른 느낌이라며 우려했다. 실제로 금쪽이들의 행동은 눈에 띠게 폭력적이었다. 엄마는 원래 떼를 자주 썼지만, 점점 심해져 3달 전부..

경찰까지 출동? 3살까지 산책 못한 반려견, 강형욱은 기겁했다

KBS2 가 반려 문화에 미친 긍정적 영향은 '산책은 필수'라는 공식을 확립시켰다는 것이다. 많은 보호자들이 반려견의 많은 문제가 산책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시간을 내서 산책을 나가려고 애쓴다. 산책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 확립되자 강형욱 훈련사는 이를 넘어 운동을 전파하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보호자들이 산책을 등한시한다. 지난 15일 방송의 고민견은 믹스견 덕구(수컷, 6살)였다. 아빠 보호자는 회사 동료의 제안으로 생후 2개월의 덕구를 데려왔다. 처음에 엄마 보호자는 입양을 반대했으나 현재는 덕구 육아를 잠당하고 있다. 가족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덕구는 엄마 '껌딱지'였는데, 엄마 보호자가 움직이면 졸졸 쫓아다니고 항상 옆에 앉아 있었다. 과연 덕구에게 어떤 ..

'나는 솔로'와 '돌싱글즈'의 간절함, 다른 연애 리얼리티와 다르다

'남의 연애'는 시대를 막론하고 뭇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로맨스는 소설, 영화, 드라마의 단골 주제였다. 하지만 가상의 것에 만족하지 못한 사람들은 '리얼' 그 자체를 카메라 앞에 세우기에 이르렀다. '연애 리얼리티'의 탄생이다. 'N포세대'가 코로나19 쇼크를 정면으로 맞은 탓일까. '연애 리얼리티'의 전성시대가 제법 오래 지속되고 있다. 당분간 그 기세가 꺾일 것 같지 않다. 프로그램의 면면을 살펴보면, ENA PLAY/SBS 플러스 , ENA PLAY/MBN , 티빙 오리지널 , 카카오TV 처럼 이미 탄탄하게 자리를 잡은 프로그램을 비롯해 연애 리얼리티 붐에 편승한 iHQ , 채널S , KBS , SBS , tvN 까지 채널마다 온통 연애 리얼리티 투성이다. 방송도 유행을 타기 마련이나, 우..

'황혼 육아' 모녀의 갈등, 오은영은 최초로 금쪽이를 바꿨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황혼 육아'의 비중도 크게 늘어났다. 자녀를 다 키우고 느긋하게 삶을 즐겨야 할 세대가 자식들을 위해 이번에는 손주들을 돌보는 육아 전쟁에 투입됐다. 이른바 '할마', '할빠'가 등장한 것이다. 지난 12일 방송된 채널 A 도 같은 케이스였다. 스튜디오에는 7세, 6세, 5세 삼남매 엄마와 황혼 육아 중인 70세 할머니가 등장했다, 할머니는 프리랜서 쇼호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딸의 요청에 2년짜리 육아 계약을 맺고 광주에서 서울로 올라왔다. 황혼 육아를 시작한 지 벌써 1년이 지났다. 모녀의 가장 큰 고민은 '금쪽이(막내)의 떼쓰기'였다. 과연 어느 정도이기에 오은영에게 도움을 요청한 걸까. 이른 아침, 엄마의 출근 소식을 들은 금쪽이는 폭풍 오열했다. 출근하는 엄마를 븉잡고 대..

<환승연애2> '최이현 퇴소 논란', 성해은 눈물로 덮나?

이별한 커플들이 한 집에 모여 지나간 연애를 반추하고, 새로운 인연을 찾아가는 연애 리얼리티 티빙 오리지널 의 인기가 뜨겁다. 역대 티빙 오리지널 중 유료가입기여 1위에 등극했고, 공식 클립 영상 조회수는 1000만 뷰에 달한다. 또, TV 예능과 OTT 오리지널 예능 통합 화제성 조사(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서 3주 연속 1위에 오를 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의 초반 관전 포인트는 정체를 숨긴 채 합숙에 들어가는 출연자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X(전 연인)를 추리하는 것이다. 현재 네 커플(최이현-선민기, 김태이-이지연, 선규민-선해은, 박원빈-김지수)이 공개됐고, 이나연과 남희두의 X는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았다. 추가적인 출연자가 없다면 두 사람이 서로의 X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TV + 연예 2022.08.11

카네코르소는 잘못이 없다! 강형욱이 고민에 빠진 이유

카네코르소가 돌아왔다. 탄탄한 근육질의 몸에 황소 같은 힘을 지녔고, 그저 서 있는 것만으로도 압도적인 위용을 자랑하는 카네코르소는 천하의 강형욱 훈련사조차 혀를 내두르는 견종이다. 지난 8일 방송된 KBS2 에 게스트로 출연한 트로트 가수 박군은 카네코르소에 대해 잘 몰랐는데, 그동안 등장했던 카네코르소 관련 영상을 보고 놀라 입을 다물지 못했다. 카네코르소 몽이(수컷, 7살) 레드 맬러뮤트 별이(수컷, 5살) 아파트 1층에 살고 있는 부부 보호자는 두 마리의 대형견을 키우고 있었다. 제작진의 방문에 몽이는 순식간에 현관까지 달려왔다. 안전문을 뛰어 넘을 기세였다. 몽이의 엄청난 힘에 문이 열리고 말았고, 제작진은 혼비백산했다. 자칫 아찔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반면, 별이는 순하디 순..

'그루밍 성범죄' 후 어린아이된 금쪽이, 오은영의 생각은 달랐다

13살 쌍둥이 자매를 키우고 있는 엄마가 5일 채널A 를 찾았다. 배란 유도 주사로 어렵게 얻은 쌍둥이는 생김새만큼 성격도 제각각이었는데, 엄마는 어떤 고민이 있어서 오은영 박사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일까. 작년 10월, 금쪽이(언니)는 소아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 심지어 중증도 우울증이었다. 게임을 하던 중 '온라인 그루밍'에 휘말린 것이 결정적 이유였다. 온라인 그루밍 : 아동·청소년을 돈벌이 등의 목적으로 성적 행위를 하도록 유인·권유하는 범죄 행위 오은영은 온라인 그루밍이 가스라이팅의 일종이라면서 어린 피해자에게 접근해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저지르는 성범죄라고 설명했다. 온라인 그루밍의 피해자가 된 금쪽이는 3개월간 성폭력 상담소에서 상담을 받았지만, 정신적 충격에서 벗어나..

카테고리 없음 2022.08.06

유럽으로 캠핑 떠난 유해진과 동생들, '텐트 밖은 유럽' 출발이 좋다

죽굴도에서 참돔, 붕장어, 문어를 잡던 유해진이 유럽으로 떠났다. 스페인에서 하숙집을 운영한 경력이 있다지만, 이번에는 8박 9일 동안의 '캠핑'이다. 게다가 '영혼의 짝' 차승원이 옆에 없다. 맏형 유해진의 곁에는 배우 진선규, 박지환, 윤균상이 든든하게 자리잡았다. 유럽과 캠핑 그리고 처음 보는 (출연진) 케미, 이 모든 것의 생경한 조합인 tvN 이 시작됐다. 은 tvN이 오랜만에 선보이는 여행 예능이다. 멀게는 · 시리즈의 계보를 잇고, 가까이는 와 궤를 같이 한다. 배우들이 출연한다는 점이 다른 여행 예능과의 차별점이다. 은 취리히에서 로마까지 1482km의 여정을 담았다. 4명의 멤버는 작은 렌터카와 한국에서 공수한 캠핑 장비만으로 그들만의 캠핑기를 써내려 간다. 지난 3일 방송된 1회에는 출..

TV + 연예 2022.08.04

'유 퀴즈', '놀면' 재정비, 유재석의 위기는 아니다

여름방학 시즌이 돌아왔다. 말 그대로 재충전이 시간이다. '유느님' 유재석도 여름방학을 보내게 됐다. 공교롭게도 그가 출연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비슷한 시기에 휴식기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tvN 이 먼저 3개월 동안 휴지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MBC 도 재정비에 돌입했다. 3주년을 맞은 는 6일 방송을 끝으로 3주간 휴방을 결정했다. 당분간 시청자들이 '유느님'을 만날 수 있는 채널은 SBS 만 남았다. 일각에서는 (이때다 싶어) '유재석의 위기'를 언급하기도 한다. 조금 섣부른 판단이다. 에서 로 이어지는 휴식기는 유재석의 위기라기보다 각각의 프로그램들의 위기였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같은 말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엄연히 다른 이야기다. 최근 들어 은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윤석열 ..

TV + 연예 2022.08.04

"이해를 왜 해줘야 해요?" 강형욱의 돌직구, 보호자를 바꿨다

전세계에 있는 모든 개들을 같은 크기와 몸무게로 조건을 통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위협적이고 사나운 견종은 무엇일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닥스훈트라고 한다. 같은 조건이라면 닥스훈트가 핏불 테리어도 이길 수 있다는 이야기다. '오소리 사냥개'로 활약했던 닥스훈트(Dachshund)는 사자도 두려워하지 않는 용맹함과 담대함, 짧은 다리에도 날쌘 몸놀림을 자랑한다. 모카(암컷, 2살) 1~2년 전 유산을 경험한 아내 보호자는 우울증을 겪었다. 여러모로 어려웠던 시기에 애견 동호회에서 태어난 새끼 강아지 모카를 만나게 됐고, 집으로 데려와 함께 생활하면서 우울증이 많이 호전됐다고 한다. 그만큼 모카는 고맙고 소중한 존재였다. 호기심 많은 모카와 함께 살고 있는 부부 보호자는 어떤 고민이 있어서 강형욱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