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우기보다 비우기가 어렵다. 말이 그러하고, 글도 마찬가지다. 어떤 극본은 '지문'보다 '대사'가 훨씬 많다. 불필요한 대사들이 꽉꽉 들어차 있다. 설명하지 않아도 될 상황까지 일일이, 인물의 입을 통해 설명한다. 표정과 행동으로 충분히 드러날 감정까지 구구절절 말하게 한다. 연출을, 배우를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말이 앞선다. 결국 자신의 글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공백'을 비어진 상태 그대로 두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tvN , 로 필력을 인정받은 박해영 작가는 공백을 겁내지 않는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의 극본에는 공들여 새긴 여백이 많다. 이야기를 풀어나감에 있어 조급하지 않고, 서두르지 않는다. 연출과 배우들은 그 빈칸을 압축적으로 채워나간다. 명대사가 즐비하고, 명연기가 쏟아진다. 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