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듣는 귀

청송여고를 지키자? 무엇으로부터? 역사왜곡으로부터!

너의길을가라 2014. 1. 9.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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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향신문>에서 발췌 - 


청송여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과정 허위보고 '파문' <뉴시스>


교학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2차전)이 마무리 국면이 접어들었다. 2352개의 고등학교 중에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현재 청송여고가 유일하다. 전주 상산고는 채택 후 철회했고, 파주 한민고는 채택 후 재논의에 들어갔다. 청송여고 역시 철회할 가능성이 있다.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교과서를 채택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도대체 왜 이렇게 무리한 방법을 써가면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려고 한 것일까? 


과잉(過剩)된 분위기를 잠시 가라앉히고, 현재의 상황들을 차분하게 짚어보도록 하자. 우선, 필자는 현재 대한민국의 한국사 교과서들이 지나치게 민족주의적 시각에서 집필됐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지나치다는 말은 그 정도가 아니라, '천편일률적'이라는 의미다.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한 가지만 존재하지 않는다.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탈(脫)민족주의적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라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다. 하지만 뉴라이트를 비롯한 우익들이 내놓은 '교학사 교과서'가 순수하게 탈(脫)민족주의적인 시각에서 쓰여졌다고 말할 순 없다. 그들이 왜곡한 역사적 사실들을 보라. 이는 탈(脫)민족주의라기보다는 그저 '왜곡'이자 자신들의 우상에 대한 '미화'에 지나지 않는다. 문제는 그것이다.


하태경 "교학사 교과서 싸움, 청송여고 지키자" <머니투데이>


조갑제 대표는 "전국 고등학교가 2352개. 좌익들의 압박에 버티고 있는 마지막 한 학교는 사과로 유명한 경북 청송군의 청송여고"라면서 "마지막 잎새가 폭풍을 견디면 나무는 언젠가는 재생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교학사 역사 교과서 싸움을 접기는 아직 이르군요. 지켜야 할 학교가 한 군데 더 남아있군요"라는 글을 남겼다. 


조갑제 대표와 새누리당의 하태경 의원은 '교학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을 좌파(익)와 우파(익)의 대결이라는 우아한 구도라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물론 '우파(익)'들이 집결하고 있는 것은 사실인 듯하다. 하지만 그 반대편이 '좌파'라고 말할 순 없을 것 같다교학사 교과서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민족'을 사랑하는 진짜 우파를 비롯해서 역사 왜곡을 반대하는 상식으로 무장한 대다수의 시민들이다. 



- <오마이뉴스>에서 발췌 - 


교육부, 교학사에 '추가 수정' 특혜줬다 <한국일보>

교육부 "교학사 철회에 일부 외압"..채택 과정 '압력'은 쏙 빼고 발표 <경향신문>


교육부가 하는 '짓'을 보자. 지나치게 노골적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최종 검정 승인이 끝난 후에도 교학사 교과서의 추가 수정을 승인했다. 단순한 오탈자 정도는 고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그랬다면 좋았겠지만, 추가 수정을 통해 고쳐진 부분은 일본군 위안부 서술 등 관련 피해자가 소송을 제기한 부분 등 논란이 됐던 것들이었다. 이는 교육부가 '교학사 교과서'가 채택될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밖에 설명할 수 없으며, 분명히 특혜를 준 부분이다.


또, 교육부는 교학사 교과서를 선택했다가 철회한 학교들이 '외압'을 받았다는 특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 '외압'이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일까? 교육부는 외압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시민단체 등의 항의 반문, 학교 주변에서의 시위, 조직적인 항의 전화 등을 제시했다. 이것을 '외압'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그보다 더 심각한 것은 처음 교과서 채택하는 과정에서 학교장 · 재단 등로부터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선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러 제보들을 통해 그러한 사실이 알려졌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교육부의 태도가 참으로 신기하기만 하다. 



- <뉴시스>에서 발췌 -



- <한겨레>에서 발췌 - 


청송여고 교장, 위안부할머니 항의방문에 "교과서 재논의" <한겨레>


철 없는 '우익'들은 '청송여고'를 최후의 마지노선 정도로 여기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문득 궁금해진다. 이들은 무엇으로부터 청송여고를 지키고자 하는 것일까? 좌파? 종북? 이런 이야기는 하지 말자. 지난 8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경북 청여고를 찾아 항의를 했다. 일말의 부끄러움을 간직하고 있다면, 교학교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을 '이념 논쟁'으로 몰고가진 않으리라. 수 백 건의 달하는 사실 오류를 비롯해 노골적인 이승만· 박정희 미화, 거기에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위안부 문제와 일제 강점기에 대한 '우호적' 서술로 '구린내'가 물신 풍기는 이상한 교과서를 들고 와선, 갑자기 '색깔론'을 들먹인다는 건 자질 부족이자 상식 부족이며, 인격 미달이다. 


'교학사 발판 → 수능 필수·국정교과서화' 여권 구상 허물어져 <경향신문>

새누리, '교학사' 거부되자 이번엔 "국정교과서" <경향신문>


교학사 교과서를 발판으로 해서 한국사 수능 필수화, 국정 교과서 추진이라는 정부와 새누리당을 비롯한 우익의 '전략'은 차질을 빚게 됐다. 교육부가 두 팔 걷고 나섰고,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교학사 지킴이'를 자처했지만 교학사 교과서는 '시장'의 선택을 받는 데 실패했다. 좌파의 방해라는 얼토당토 없는 주장을 할 때가 아니다. 대한민국의 우익들은 스스로를 되돌아봐야 한다. 민족을 버린 우익이 우익이라고 할 수 있단 말인가? 정말이지 대한민국의 우익들은 부끄러움부터 배워야 한다. 



- <시사IN>에서 발췌 - 


상황이 이렇게 된 이상, 정부와 새누리당이 더욱 노골적인 태도를 취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이미 최경환 원내대표는 "검정 제도가 국민 분열 요인 되고 불필요한 논란을 확대한다면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방안을 논의해봐야 한다"며 국정교과서 도입 카드를 꺼내 들었다. 애초에 구상에 비하면, 몇 단계를 건너 뛴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국정교과서 전환 주장은 교학사 교과서가 학생과 학부모의 거부로 채택률 0%대가 되자 엉뚱하게 화풀이를 하는 것이다. 민주국가·선진국가에서 국정교과서로 국사를 가르치는 나라는 없다"고 반발했다. 새누리당에겐 '역행(逆行)'이 '순행'(順行)이라 그런 생각을 하는 게 당연한 일이다. 


필자가 글의 서두에 지금의 논란을 2차전으로 규정한 까닭은 이것이다. 2차전이 마무리 되면, 우리는 새누리당와 우익의 '국정교과서 카드'라는 3차전을 준비해야 할지도 모른다. 청송여고를 지키자고? 무엇으로부터 청송여고를 지키자는 말인가? 답은 분명하고 명확하다. 역사 왜곡으로 점철된 알량한 '교학사 교과서' 따위를 지킬 일이 아니다. 역사 왜곡으로부터 청송여고의 학생들을 지켜야 한다. 그것이 그들보다 조금 먼저 태어난 사람으로서의 책임이자 책무(責務)이다. 

 

P.S.

 

청송여고,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철회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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