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 연예/'금쪽같은 내새끼' 톺아보기

“내 부모라면 싫은 거 같아” 삼남매 아빠에게 오은영이 그리 말한 까닭

너의길을가라 2023. 3. 18. 09:36
반응형

"아이들이 제 마음을 몰라주고 자꾸 울고, 긴 울음소리에 지쳐가는 거 같아요."


지난 17일, 삼남매(9살 아들, 8살 딸, 6살 아들)를 키우고 있는 부모가 채널A <금쪽같은 내새끼>를 찾았다. 자네 세 명을 홀로 케어하고 있는 엄마는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숨 쉴 틈 없이 펼쳐지는, 챗바퀴 같은 일상이 얼마나 고될까. 반면, 무표정의 아빠는 엄마의 어려움을 공감하지 못하는 듯했다. 자녀들의 문제도 있는 듯했지만, 그에 앞서 부부 관계를 개선하는 게 중요한 관건처럼 보였다.

어린이집 하원 도중, 셋째는 건물 바닥에 앉아 집에 가기를 완강히 거부했다. 엄마는 금쪽이를 안고 나가야 했는데, 그 와중에도 소리를 지르며 발버둥을 쳤다. 우여곡절 끝에 집에 도착했지만 사정은 달라지지 않았다. 금쪽이는 씻으라는 엄마의 말에 흥분하더니 거울을 흔들어댔다. 위험해 보였다. 금쪽이의 난동은 화장실에서도 이어졌고, 엄마가 감당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홍현희는 셋째가 씻지 않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해 했는데, 신애라는 씻고 안 씻고의 문제가 아니라 엄마에게 지기 싫어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금쪽이는 분에 못 이겨 화장실 바닥에 드러누웠 버렸다. 통제 불가한 상태에 엄마도 두손 두발 다 들었다. 나중에는 화장실 밖으로 나가기도 거부했고, 옷 입기도 거부했다. 엄마의 모든 행동에 저항했다. 보는 사람마저 지치게 했다.

반응형


잠시 후, 아빠가 귀가했지만 엄마의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일에 지친 아빠와 육아에 지친 엄마, 두 사람은 별다른 인사도 나누지 않았다. 첫째는 엄마에게 “나 시리얼 먹는다고 몇 번이나 말해!”라며 소리쳤다. 엄마를 마치 하인처럼 대하고 있는데도 아빠는 듣고만 있었다. 잠시 후, 아빠가 소리를 지르지 말라고 경고하자 아이들은 쥐죽은 듯 조용해졌다. 아빠를 무서워하고 있었다.

장난을 치던 첫째와 둘째가 제작진의 휴대전화를 몰래 가져갔고, 그 사실을 알게 된 아빠는 훈육에 나섰다. 누가 가져갔냐고 물어도 아이들이 제대로 대답하지 않자 다짜고짜 회초리를 찾았다. 엄마는 좌불안석하며 체벌을 막으려 했지만, 아빠는 손에서 회초리를 놓지 않았다. 교육관의 차이가 명백했다. 다행히 첫째가 자백하면서 일단락됐지만, 험악한 분위기는 이어졌다.

영상을 지켜보던 오은영은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엄마를 하인처럼 부리고 함부로 대하는 첫째, 가족 문제에 무반응인 그림자 같은 둘째, 통제 불능의 떼쟁이 셋째 중에서 한 명만 금쪽이로 선정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오히려 엄마 아빠를 포함해서 온 가족 구성원을 총체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취했다. 과연 금쪽이네의 문제를 푸는 실마리는 무엇일까.


초등학교 입학을 앞뒀지만 아직 한글을 배우지 못한 둘째는 엄마와 함께 한글 공부방을 찾았다. 낯선 환경이라 긴장한 걸까. 머뭇거리며 엄마 옆에 찰싹 달라붙어 떨어질 줄을 몰랐다. 간단한 자기소개도 하지 못했다. 동년배 친구들과 사뭇 대비됐다. 엄마는 둘째가 5세 무렵부터 한글을 직접 가르쳤지만, 첫째가 놀이 치료 중이라 신경을 많이 쓰지 못했다며 안타까워 했다.

다시 돌아온 셋째의 하원 시간, 이번에도 곱게 집에 갈 생각은 없어 보였다. 셋째는 케이크를 사달라고 칭얼댔고, 엄마를 피해 빵집을 향해 뛰어갔다. 빵집에서도 천방지축 제 마음대로 굴었는데, 진열된 케이크에 손을 대 훼손시켰다. 속이 상할대로 상한 엄마는 울음을 터뜨렸다. 한번 감정이 폭발하니 쉽게 진정되지 않았다. 셋째는 케이크를 사서 그저 신난 듯했다.

"저는 너무 안타까워서.. 계속 보기가 힘들었어요."(오은영)


오은영은 아이처럼 오열하는 엄마가 안타까워 영상을 끊었다. 엄마의 감정이 무너져 내린 까닭은 무엇일까. 자초지종은 이러하다. 전날에도 셋째와 빵집에 들렀지만, 경제권이 없는 엄마는 케이크를 사주지 못했다. 아빠에게 허락을 구했으나 단칼에 거절당했던 것이다. 오은영은 하루 만에 생긴 감정은 아닐 것이라며 오랫동안 마음 속에 우울감이 쌓였을 거라고 짐작했다.

아이들이 원하는 케이크 하나도 마음 편히 사주지 못하는 현실이 얼마나 구차했을까. 구질구질한 삶이 얼마나 지긋지긋했을까. 오은영은 엄마의 마음이 우울감으로 가득차 있다며 걱정했다. 이는 문장 완성 검사에서도 도드라졌다. 잠깐의 행복한 환상을 통해 현실을 외면하는 엄마의 상태는 위태로운 지경이였다. 엄마 본인은 물론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줄 게 뻔했다.


한편, 엄마는 아빠와 아이들 문제로 대화를 시도했다. 처음부터 냉랭했던 그들의 대화는 곧바로 절벽을 향했다. 육아 방식에 대한 견해 차이는 극명했다. 아빠는 육아를 하기 싫어서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려는 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엄마는 자신의 탓을 하는 아빠의 공격에 말문이 막혔다. 엄마는 아이 돌봄 서비스를 불러 달라고 요구했지만, 아빠는 엄마의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했다.

두 사람의 감정의 골은 너무 깊었다. 대화는 경제력 문제로 이어졌다. 아빠는 계획에 없던 셋째 출산으로 생활이 힘들어졌다며, 미리 경고하지 않았냐며 힐난했다. 생명이 소중한 엄마와 생계가 걱정됐던 아빠는 과거 문제로 팽팽하게 대립했다. 엄마는 혹시나 셋째가 그들의 대화를 들을까봐 노심초사했다. 결국 두 사람의 대화는 서로의 마음에 다 큰 상처를 남기고 끝났다.

"죄송해요. 제가 이 댁의 딸로 태어났으면 나는 엄마 아빠가 엄청 싫을 거 같아요." (오은영)


오은영은 아빠의 입장이 무엇인지 듣고 싶어 했다. 아빠는 교육에 있어서 한 가지만 시키자는 고집스러운 입장을 고수했다. 아이들이 뛰어놓기도 해야 하는데 학원에 보내면 그러지 못한다는 논리였다. 오은영은 하고 싶은 것이 많은 성장기 아이들의 입장에 대해 들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회를 주지 않으면 자녀들이 속상할 것이라며 인색한 아빠에게 일침을 가했다.


또, 셋째에 대한 이야기도 잊지 않았다. 오은영은 피임은 부부의 공동 책임이라고 전제한 후에 셋째가 이미 태어났으므로 다섯 식구이 행복을 모색해야 하는데 지나간 일에 대한 책임 공방을 하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부부의 의미 없는 소모전은 삼남매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터였다. 오은영은 결국 칼을 빼들었다. 그는 금쪽이를 아빠로 바꾸자고 선언했다.

아빠에게는 몇 가지 특성이 있었는데, 우선 본인 생각만을 고수한다는 점이 도드라졌다. 수용과 타협이 어려웠다. 또, ‘내 집 마련’이라는 목표에 몰두해 지금의 행복은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오은영은 아빠의 목표도 중요하지만, 목표를 함께 실현할 가족들의 생각과 마음도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아빠의 완고한 경제관에 아이들은 눈치를 살피며 살아야 했다.

홍현희는 어린 시절 자신의 부모님도 ‘집 사면 해줄게.‘라며 모든 행복을 유예한 채 살았는데, 지금 집은 생겼지만 함께 나눈 추억이 없다며 안타까워했다. 그는 “행복은 저축되지 않”는다며 아빠의 변화를 촉구했다. 오은영은 아빠가 지나치게 생산성의 원칙을 강요한다는 점을 언급했다. 꿈을 이루기 위한 절약에 동의하지만, 가족의 존재 가치를 돈과 저울질하면 불행할 것이라 경고했다.


또, 돈 한 푼 쓸 때마다 아빠에게 허락을 받는 엄마에게 생활비를 주라고 조언했다. 아내가 주도적으로 소비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였다. 아이들의 속마음은 어떨까. 갖고 싶은 게 없냐는 제작진의 질문에 첫째는 어차피 못 산다고 대답했다. 아빠가 사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돈이 별로 없으니까”였다.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대답이었다. 아이들의 자존감에도 문제가 생겼다.

엄마가 한없이 좋다는 셋째는 엄마가 힘들어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첫째는 삶에 지쳐 극단적인 마음을 품었던 엄마를 떠올렸다. 창문을 열고 뛰어내리려던 엄마의 다리를 잡았던 일까지 기억하고 있었다. 실제로 엄마는 죽을 힘을 다해 노력하고 있었다. 그는 “신랑은 죽지 못해서 산다고 하니까 안쓰럽고, 평범하고 살고 싶고, 남들처럼 비슷하게 살고 싶은데.. 그게 슬퍼요.”라고 말했다.

"안쓰럽죠. 변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족들의 속마음을 들은 아빠는 변화의 의지를 내비쳤다. 오은영도 패키지 금쪽 처방을 통해 아빠의 노력에 화답했다. 부부 생활이 조금씩 나아진다면 아이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기에 두 사람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아빠는 아이들에게 회초리로 훈육하지 않을 거라 선언했다. 또, 긍정적이고 희망찬 다짐을 통해 스스로 마음가짐을 바꾸려 애썼다.


부부를 위한 솔루션도 진행됐다. 상황극을 통한 연극 치료를 실시했는데,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였다. 배우들은 육아에 시달려 녹초가 된 엄마와 이를 외면하는 매정한 아빠를 표현했다. 아빠는 직접 극에 개입했는데, 처음에는 평소같이 엄하게 아이들을 다그쳤다. 하지만 그런 태도는 생떼 지옥에 놓인 아내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 분위기만 더 험악해질 뿐이었다.

방법을 몰라하는 아빠는 ‘말이 아닌 몸으로 할 것’이라는 조언을 듣고, 첫째를 토닥이다가 와락 안아주었다. 따뜻한 포옹으로 아내의 부담은 하나 둘씩 덜어졌고, 상황은 진정되어 갔다. 마지막으로 아내를 일으켜 세운 후 꼭 안아줬다. 위로받는 느낌에 엄마는 환하게 미소를 지었다. 다음 날, 마주 앉은 부부는 서로에게 바라는 점을 말하고 포옹을 나눴다. 행복할 앞날을 그려나갔다.

부부 관계가 개선되자 가정 내 분위기는 훨씬 부드러워졌다. 내친 김에 건강한 자녀 경제 교육을 시도했다. 공용으로 사용할 가족 행복 통장을 만들어 자녀가 원하는 것을 해주기로 했다. 온 가족이 다 함게 청소 등 집안일을 했고, 아이들에게 그에 맞는 보상을 줘 경제 관념을 심어줬다. 아빠의 변화는 아이들에게 행복은 안겨줬다. 앞으로도 늘 활짝 웃는 삼남매가 되길 응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