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듣는 귀

베스트 글을 통해 아고라 각 토론방의 분위기를 살펴봤습니다

너의길을가라 2012. 11. 21. 18:53
반응형



아고라를 한번 들여다 봤습니다. 각 토론방의 베스트 글에는 어떤 글들이 있을까요? 아래의 캡쳐한 사진들을 한번 보시죠.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물론 베스트에 오른 글만으로 그 토론방의 성격을 말하는 것은 섣부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스트에 오른 글들은 그만큼 '공감'을 얻은 글이라는 의미겠죠. 그렇다면 그 토론방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하나의 중요한 근거는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한 페이지에 20개의 글이 게시가 됩니다. 좀 투박한 방법이긴 하지만, 제목만으로 볼 때.. 문재인과 안철수 관련 글의 비중을 한번 살펴볼까요? 자유 토론방은 없습니다. 다만, 단일화 토론회를 언급한 글이 1개 있네요. 정치 토론방은 5개입니다. 제목에는 표현이 안 됐지만, 내용면에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글 2개 정도 있는 것 같네요. 사회 토론방은 1개입니다. 내용으로 따지면, 1개가 더 있을 것 같네요. 


이에 반해, 경제 토론방은 어떤가요? 15개입니다. 내용적으로 관련이 있을 것 같은 글은 1~2개 정도 있어 보입니다.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분명히 균형을 잃었다고 보여지고, 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드네요. 경제방에서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 이런 편향적이고 공격적인 분위기가 좀 불편하네요. 단일화 이슈, 안철수 공격에만 몰두하고 있는 경방의 흐름이 아쉽기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