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21

[버락킴의 솔직한 맛집] 38. 대치동 도곡역 '명동관', 기가 막혔던 전복갈비탕과 시레기코다리

롯데백화점 강남점 별관에 있는 '더콘란샵코리아'에 가구 구경하러 갔다가 슬슬 배가 고파오기 시작했습니다. 왠지 '한식'이 머릿속에 맴돌았습니다. 근처에 맛집 검색을 하다가 '명동관'을 찾았죠. 네이버 평점 4.56점(방문자 리뷰 569개, 블로그 리뷰 471개), 카카오 평점 4.6점(95개, 2021년 6월 30일 기준). 크로스 체크는 필수죠. 이 정도 평점이면 안심해도 될 것 같았습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한티역)에서 명동관(도곡역)은 지하철로 이동하기도 좋고, 700m 정도라서 느긋하게 걸어가도 좋습니다. 명동관은 도곡역 3번 출구 방향의 건물 지하에 위치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내부는 좌식 테이블과 입식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타일에 맞게 편한 자리에 앉으시면 ..

버락킴의 맛집 2021.06.30

강형욱은 어째서 카네코르소 보호자에게 아낌없는 칭찬을 건넸을까

"이때는 딱 하나예요. '여기 내 거야'라고 저는 표현하는 방법밖에 없고요. 이 친구는 저한테 '너 저리 가'라고 표현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강형욱) 일주일을 손꼽아 기다렸다. 강형욱 훈련사와 역대급 맹견 카네코르소 달의 만남, 강한 자와 강한 개의 대결, 그 싸움의 결과가 알고 싶었다. 사실 승자를 예상하는 건 크게 어렵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그 과정이 궁금했다. 지난 28일 방송된 KBS2 는 새로운 고민견 프렌치불독 정키의 이야기와 함께, 지난 주에 이어 카네코르소 달의 훈련 내용으로 꾸며졌다. 강형욱은 혹시 달이 점프해서 달려들면 팔꿈치로 쳐서 제지하겠다고 설명했지만, 그럴 일까지는 없어 보였다. 계속 공격해도 강형욱이 도망가지 않으니 달의 공격성 자체가 점차 낮아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승부조작' 강동희 출연 강행한 '뭉쏜', 제작진의 간이 배 밖으로 나왔다

농구 인기를 견인하기 위해 출연을 강행했던 허웅의 노력도 허망해졌다. 공든 탑을 망가뜨리는 건 한순간이다. JTBC 가 악수 중의 악수를 뒀다. 지난 7일 방송 말미에 등장한 예고편은 제작진의 안일함을 여실히 보여줬다. '농구대단치' 특집을 준비하면서 왕년의 스타들을 소환했는데, '기아차' 멤버로 강동희 전 감독을 출연시킨 것이다. 강동희가 누구인가. 1990년대 한국 농구를 대표했던 레전드 선수이자 원주 동부(현DB) 감독으로도 성공가도를 달렸던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하지만 과거의 영광은 뜬구름처럼 사라졌다. 이제 강동희란 이름 앞에는 '승부조작'이라는 범죄가 새겨져 있을 뿐이다. 강 전 감독은 2011년 2월과 3월 브로커 등에게 4700만 원을 받는 대가로 정규리그 일부 경기에서 후보 선수들을 기용..

TV + 연예 2021.06.28

팬데믹을 겪는 우리를 위한 위로와 힐링, '요시고 사진전'을 가다

기간 : 2021. 6. 23. - 2021. 12. 5. 시간 : 오전 10시 ~ 오후 7시(입장 마감 오후 6시) 휴관 : 매월 첫째 주 월요일(공휴일 정상 개관) 입장료 : 15,000원 교통 안내 : 주차 불가 뭐, 사진전에 사람들이 많겠어? 그런 생각이었다. 멋모르고 느긋했다. 그러다 눈앞에 펼쳐진, 길게 늘어서 있는 줄을 보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본능적으로 맨뒤에 붙어 섰다. 그리고 앞사람에게 "혹시 이 줄이 요시고 사진전 입장 줄인가요?"라고 물었다. 돌아온 대답은 "네." 그렇다, 사진전을 찾는 사람들은 많았다. 이전에 보았던(saw) 것을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보는(see) 플로우를 전시에 녹여내는 공간, '그라운드 시소(서촌)가 스페인의 떠오르는 신예 사진 작가 요시고(YOSIGO)의..

찌찌에 집착하는 금쪽이, 오은영은 '부부관계'에서 원인을 찾았다

지난 25일, 채널A 에는 11살, 6살 자매를 둔 부모가 스튜디오를 찾았다. 방송에 출연한 까닭은 '무엇'을 멈추지 못하는 6살 금쪽이의 수상한 버릇 때문이었다. 도대체 그 '무엇'이란 무엇일까. 아침에 일어난 금쪽이는 언니와 TV를 보다가 갑자기 상의 안으로 손을 집어넣었다. 이를 발견한 엄마는 기겁하며 "만지지 마. 만지면 안돼!"라고 강하게 제지했다. 금쪽이는 때마침 거실로 나온 아빠의 품에 안기더니 이번에는 아빠의 상의 속으로 손을 집어 넣었다. 아빠는 그 상황이 익숙한 듯 포기한 채 앉아 있었다. 그렇다, 금쪽이는 '찌찌(?)'를 만지고 있었다. 심지어 지퍼까지 내리고 본격적으로 파고 들었다. 아빠가 금쪽이의 손을 빼내 보았지만 금쪽이는 멈출 줄을 몰랐다. 금쪽이의 수상한 버릇은 바로 가슴을 ..

끼어들기가 살인까지.. '알쓸범잡'이 짚어본 보복운전

2012년 8월 11일, 배에 통증을 느낀 임신부가 차량을 몰고 화급히 병원으로 향했다. 얼마나 고통스럽고 힘들었을까. 마음은 또 얼마나 초조했을까. 빨리 병원에 당도해야 한다는 생각뿐이었으리라. 그런데 앞에 정차해 있는 차량이 신호가 바뀌었는데도 움직일 생각을 하지 않았다. 운전자는 느긋하게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 임신부는 얼른 출발하라는 뜻으로 경적을 살짝 울렸다. 배알이 꼬인 걸까. 이후 앞 차량 운전자는 진로를 방해하기 시작했다. 차선을 바꿔가며 앞을 가로막았다. 창문을 열고 병원에 가는 길이라고 호소했지만 소용없었다. 보복운전은 그후로터 한참동안 멈추지 않았다. 며칠 후 이 장면이 담긴 블랙박스 영상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난폭 김 사장'이라는 제목으로 공개돼 화제가 됐다. 그때부터 난폭·보복 운..

역대급 맹견 카네코르소의 공포, 강형욱은 물러서지 않았다

'카네코르소'라고 하면 지난 4월 KBS2 에 등장했던 '메리'를 떠올리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당시의 대치 상황이 눈에 훤하다. 탄탄한 근육질의 공격성이 엄청났던 메리는 강형욱 훈련사에게 거침없이 달려들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었다. 입마개가 빠지는 바람에 자칫하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뻔하기도 했다. 생각만으로도 다시 간담이 서늘해진다. 그런데 메리는 고작 1살에 불과했었다. 지난 21일 방송된 에 고민견으로 등장한 카네카르소 '달'이는 7살 수컷이었다. 성견이 된 카네코르소의 피지컬과 위용은 과연 압도적이었다. 마치 보디빌더를 보는 것처럼 온몸이 근육질이었다. 또, 경비견이라는 의미의 이름(카네는 이탈리아어로 개, 코르소는 라틴어로 수호하다는 뜻이다)답게 경비 본능이 상당했다. "저런 경비견이 있으..

망원동의 핫플 '알맹상점', 제로 웨이스트를 향한 1년의 기록

매주마다 분리수거를 해본 사람이라면 안다. 우리가 배출하는 쓰레기의 양이 상상을 초월한다는 걸 말이다. 대체 언제 이렇게 쌓인 걸까. 두 손 가득 쓰레기를 들고(혹은 질질 끌고) 가면서도 의아하다.(한 턴만에 클리어 할 수 있다면 다행이다.) 잠시 후 눈앞에 산더미처럼 쌓인 쓰레기의 양에 압도당한다. 정녕 이것이 한 주 만에 생겨난 쓰레기란 말인가! 쉽사리 익숙해지지 않는다. 분리수거를 하는 사람도 사실 모른다. 이 수많은 분래배출물 중 얼마나 '적은' 양이 재활용되는지 말이다. 분리수거를 했는데 재활용이 안 된다고? 애석하지만 그렇다. 플라스틱을 예를 들면, 실질 재활용률이 후하게 쳐도 18%밖에 되지 않는다. 음식물 등 이물질이 섞여 있거나 여러 재질이 섞여 있으면 재활용이 불가하다. 그럼 다 어떻게..

예민해서 징징대는 금쪽이, 오은영이 '어쩔 수 없다'고 말한 까닭은?

6살(금쪽이)과 2살 딸을 키우고 있는 부모가 채널A 를 찾았다. 팬티 입기를 거부하는 금쪽이는 빈뇨 증상까지 보였다. 엄마는 금쪽이가 하루에 서른 번씩 소변을 본다고 했다. 아빠는 처음에는 단순 현상이겠거니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자 심각한 문제라는 걸 인식했다고 털어놓았다. 육아 문제로 부부간의 갈등도 커지고 있었다. '팬티 거부'는 지난 21회 방송에서도 다뤘던 내용이다. 하지만 케이스가 달랐다. 엄마는 금쪽이가 유치원에 갈 때는 팬티를 입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거부한다고 설명했다. 일상의 모습은 어떨까. 엄마가 팬티를 입어보자고 제안했더니 금쪽이는 오열하기 시작했다. 완강히 거부했다. 어르고 달래도 듣지 않았다. 온몸으로 거부하는 금쪽이를 보며 엄마는 애써..

[환경스페셜] 한국 최고의 모래강 내성천을 망가뜨린 4대강 사업과 영주댐

대한민국 최고의 모래강, 길이 110km의 내성천(乃城川)은 경북 봉화군 선달산(1,236m)에서 발원해 영주와 예천을 거쳐 문경에서 낙동강과 합류한다. 모래가 쌓여 굽이굽이 흐르는 물길은 그 자체로 장관이다. 또, 곳곳에 쌓인 모래톱은 내성천의 독특한 아름다움이다. 금빛과 은빛의 수많은 모래알들이 물과 함께 흘러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내성천을 모래의 강이라 불러왔다. 내성천은 강물과 모래와 시간이 만든 자연의 걸작품인 셈이다. 강은 자체의 생명력으로 수많은 생명을 불러모았다. 멸종위기종 2종 흰몰물떼새, 꼬마물떼새, 물 속의 모래무지와 흰수마자, 땅굴파기의 명수 표범장지뱀까지 다양하다. 멧돼지, 담비, 큰고니, 수달도 이곳을 찾는다. 지난 2019년 국립생태원은 내성천 일대에 야생 생물 1천 418종이..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 언급한 김상욱의 경고, 그리고 광주 붕괴 사고..

1995년 6월 29일, 강남 중심에 세워졌던 삼풍백화점이 무너졌다. 뉴스로 접한 당시의 상황을 생생히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그야말로 아비규환이었다. 사망자 502명, 부상자 937명, 실종자 6명. 한국전쟁 이후 가장 큰 인적 피해가 발생했던 엄청난 사건이었다. 강남 부유층을 겨냥한 초호화 명품 백화점 삼풍은 도대체 왜 무너졌던 걸까. 지난 13일 방송된 tvN 의 김상욱 교수는 우리 사회의 안전불감증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먼저 삼풍백화점이 지어졌던 시대적 배경에 대해 이야기했다. 삼풍 백화점은 1989년 11월 완공됐고, 같은 해 12월 1일 개장했다. 80년대의 강남은 규정과 법을 무시하고 오로지 돈을 좇던 분위기가 팽배해 있었다. 삼풍은 '됐고, 닥치는 대로 개발하자..

17개월 아기 공격하는 반려견, 강형욱이 갑자기 SNS 얘기를 한 까닭은?

'말티푸'는 말티즈와 토이 푸들의 믹스를 뜻하는데, 두 견종의 외모가 섞여 귀여운 외모의 끝판왕이다. 제시카 심슨, 블레이크 라이블리 등 해외의 유명 셀럽들도 자신의 반려견으로 말티푸를 선택했다고 한다. 지난 14일 KBS2 에 출연한 부부 보호자는 결혼 후 반려견을 입양하게 됐는데, 슬픈 눈빛을 하고 있는 우디(수컷, 3살)가 계속 마음에 걸려 데려오게 됐다고 했다. 우디는 사람을 좋아하지만 겁이 많은 성격이었다. 귀여운 건 굳이 말할 필요도 없었다. 특히 아내 보호자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보호자 부부에게는 17개월 된 아들이 있었다. 흔히 SNS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기와 개가 사이좋게 지내면 얼마나 좋을까. 단순히 생각하면 반려견을 함께 키우니 아기의 정서에도 도움이 될 것만 같았다. 그러나 ..

말 잘하고 싶은 금쪽이, 선택적 함구증 해결한 오은영의 처방은?

집에서는 말을 잘하지만, 밖에 나가면 입을 닫는다? 지난 11일 방송된 채널A 에는 '선택적 함구증'을 겪고 있는 금쪽이가 등장했다. 4남매 중 둘째 아들인 금쪽이는 평소 흥이 많고 다재다능한 아이다. 하지만 학교에 가면 침묵 모드로 변했다. 유치원 때까지만 해도 선생님 앞에서만 조용하고 친구들과는 대화를 많이 했는데, 커 갈수록 점점 더 입이 무거워졌다. 가족 앞에서는 평범한 10살 금쪽이가 학교만 가면 입을 닫는 이유는 무엇일까. 낯선 사람 앞에서 입을 꾹 닫는 까닭이 뭘까. 단지 낯을 가리기 때문일까. 그저 부끄러움이 많아서일까. 아이의 침묵이 길어지자 엄마는 걱정이 많아졌다. 사실 첫째 딸도 5살 때 선택적 함구증을 앓았다. 어린이집에서 입을 다문 채로 1년을 지내다가 선생님의 지도와 도움 덕분에..

자살을 떠올리는 사람들에게 오은영이 절대 하지 말라고 당부하는 말은?

통계는 여전히 씁쓸하다. 2019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에서 자살한 사람의 숫자는 1만 3,799명에 달한다. 인구 10만 명당 자살 비율은 24.6명으로 OECD 37개국 중 1위를 기록했다. 11.3명이 평균인데, 우리는 2배가 넘는다. 10여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1위 타이틀이다. 연령별로 따져보면, 10대부터 30대까지 사망 원인 1위가 자살이다. 40대와 50대는 암에 이어 2위이다. 자살의 원인은 무엇일까. 지난 6일 tvN 에 출연한 오은영 박사는 워낙 이유가 다양하다고 전제하면서 '중요한 것을 상실했을 때'라고 대답했다. 상실이 굉장한 우울감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상실의 범주에는 재산, 사람, 건강, 명예 등이 포함된다. 또, 인간은 가까운 사람에게 정서적 지지를 받아야 하는 존재인데, 지지기..

"반려견의 모습이 곧 나의 모습" 강형욱은 왜 그런 말을 했을까

지난 7일 방송된 KBS2 의 고민견은 '비숑 프리제'였다. 흔히 '비숑 컷'으로 유명한 헤어스타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종이다. 이경규는 이수근의 반려견 '숑숑이'를 언급했는데, 산책 중에 어떤 개가 다가와 숑숑이의 입을 물고 가버렸다는 얘기였다. 강형욱 훈련사는 비숑 컷이 일부 개들을 불편하게 만들다면서 균형잡히지 않은 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호자는 비숑 3마리(모모, 나나, 바바)와 함께 살고 있었다. 그 중 바바는 모량이 풍성해 미용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할 정도였다. 보호자는 바바에게 애정이 남달랐다. 사실 바바는 두 번의 파양 경험이 있었다. 첫 번째는 낑낑댄다는 이유로 일주일 만에 파양됐고, 두 번째 보호자에게는 폭행을 당했다. 사람 손만 봐도 숨었을 정도로 상처가 컸지만, 지금은..

아직 잡히지 않은 고양이 살해범, '알쓸범잡' 동물학대를 다뤘다

사례 1. 부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길고양이 사체들이 발견됐다. 발견 당시 간 수치가 높았고 급성신부전 증상을 보였는데, 부검 결과 쥐약 성분이 검출됐다. A는 고양이를 보살피는 것처럼 접근해 쥐약을 탄 먹이를 먹였고, 고양이가 비틀거리면 집어던지는 등 연쇄적으로 학대했다. 계획적으로 고양이 수십 마리를 독살한 A는 벌금 300만 원의 처벌을 받았다. 사례 2. 군산에서는 길고양이가 머리에 화살촉이 박힌 채로 발견됐다. 다행히 생명은 건졌지만, 왼쪽 눈을 실명하고 말았다. 고양이의 머리에 박혀 있던 화살촉은 국내에서 판매가 금지된 사냥용(브로드 헤드)으로 밝혀졌다. 근처에 살고 있던 40대 남성 B의 소행으로 밝혀졌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B는 고양이들이 길에 돌아다니는 게 신경쓰..

가족 위해 19금 개그와 욕 끊은 권오중, 성찰의 힘 보여줬다

2년 만에 돌아온 배우 권오중은 180도 달라져 있었다. 지난 5일 방송된 MBC 의 초반부는 JMT(Joy & Music Technology) 주식회사의 직원을 뽑기 위해 면접에 나선 유 본부장(유재석)의 모습이 담겼다. 90년대생을 대표하는 코미디언 이은지에 이어 등장한 권오중은 하비에르 바르뎀 분장을 하고 나타났다. 유재석은 "저승사자엔 줄 알았"다며 오랜만에 만난 그를 반겼다. 2014년 방송된 KBS2 예능 에서 함께 호흡을 맞췄던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유 본부장은 당시의 기억을 떠올렸는지 "취미, 특기가 49금 드립이에요?"라고 질문을 던졌다. 거침없는 성적 농담을 던지며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권오중이 아닌가. 하지만 지금의 권오중은 달랐다. 그는 "예전에 제 별명이 음..

TV + 연예 2021.06.06

자꾸 생식기 만지는 금쪽이의 비밀, 오은영은 엄마를 울렸다

육아는 한 세상을 창조하는 일이면서 나 자신과의 만남이라는 걸 새삼 느꼈다. 지난 4일 방송된 채널A 에는 5살, 3살 딸을 키우고 있는 엄마 아빠가 출연했다. 그들의 고민은 무엇일까. 엄마는 쉴 틈 없이 일하면서도 육아까지 담당하고 있어서 여러모로 버거워 보였다. 아이를 위해서 돈을 버는데 아이가 방해되는 딜레마도 그를 괴롭게 만들었다. 무엇보다 5살 금쪽이에게서 자신의 어린 시절 보기 싫었던 장면들이 투영되는 걸 견디기 힘들어 했다. 한편, 아빠의 고민은 늦은 시각에 퇴근을 해 아이들과 함께할 시간이 적다는 것이었다. 아이들이 아빠의 정을 못 느끼며 살고 있다는 생각에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었다. 이러다 훗날 가족의 유대감이 부족할 것만 같아 염려스러워했다. 과연 금쪽이의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 식사..

[환경스페셜] 파헤쳐진 지리산, 새끼 반달가슴곰은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지난 겨울, KBS2 제작진과 국립공원연구원 남부보전센터 연구원들은 지리산으로 향했다. 목적지는 반달가슴곰의 동면굴이었다. KF-52 개체의 출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무인 센서 카메라와 녹음기를 동면굴 앞까지 내려보냈더니 새끼곰의 울음소리가 선명히 들려왔다. 지리산에 또 한 마리의 곰이 태어난 것이다. 정말 반갑고 고마운 소식이었다. 그런데 KF-52의 오른쪽 앞발이 보이지 않았다. 무슨 까닭일까. KF-52는 지난 2017년 올무에 걸려서 생명까지 위험한 상태로 발견됐었다고 한다. 결국 괴사된 앞발을 절단할 수밖에 없었다. 야생으로 돌아간 KF-52는 다행히도 지금까지 7마리의 새끼를 낳았다. 현재 지리산 권역과 덕유산 권역에는 약 74마리의 반달가슴곰이 서식하고 있다. 지난 20년간 종 복원..

메모 복원? 아이폰 메모장에도 '되돌리기'가 있다

아이폰 메모장을 즐겨 사용하는 1인입니다. 휴대전화로 글을 작성할 때 간편하게 메모장에 쓰고 옮기는 편이죠. 자연스럽게 백업을 해두는 습관입니다. 그런데 혹시 메모를 작성하다가 실수로 일부 내용을 모두 지워버린 경험 있으신가요? 전체 내용을 선택한 상태에서 (다른 곳에 옮기기 위해) '복사하기'를 누른다는 걸 '붙여넣기'를 눌러 몽땅 날려버린 끔찍한 짓을 저지르신 적은 없나요? 정말 당혹스럽고, 짜증나고, 열불나고, 허무하고, 허탈한 일이죠. 나 자신에 대한 분노가 끓어오릅니다. 백업? 되어 있을 리 없죠. 그저 '되돌리기', 그러니까 '컨트롤 + Z'만 있다면 아무 문제도 아닌데요. 아무리 찾아봐도 그 녀석은 도통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폰 메모장에도 '되돌리기' 버튼이 있..

카테고리 없음 2021.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