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1. Ray Roh 2018.12.11 09:0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종성 기자님, 아래의 글을 청와대 신문고에 좀 올려주시던지 아니면 문화부 또는 각 방송국 연예부장들에게 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예능 연출자들의 열등의식이 죄없는 국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전염병 처럼 퍼지고 시청자들은 아무 방패도 없이 피해자가 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아무도 알지도 못하고 말하지도 않고 있는 사실에 대하여 글을 적었으니 보시고 대책을 마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어 파괴와 영어남용에 대한 폐해----



    저는 미국 Southern California 에서 30년 가까이 살고 있는 이민자 입니다 그리고 USC 에서 영화제작 (Film Producing) 을 전공한 사람이며 Certified Medical Interpreter 이기도 합니다.

    한국 방송 컨텐츠의 저급하고 반한국적인, 독립성과 주체성 없는 방송공해를 남발하는 예능 연출자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예능 연출자분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하여 반성을 좀 해 주시고 보다 나은 예능프로그램 그리고 시청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프로그램을 제작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국 예능 프로그램들의 유치하고 매국적인 행위를 중단하고 건전하고 가장 한국적인 컨텐츠를 제작하기를 바랍니다.

    한글파괴
    쓸데없는 영어남용
    아무 의미없는 화면 재생질
    비감성적 또는 반한국적 효과음
    초상권과 동등한 법적효력이 있는 초음권과 거짓자막

    위의 사항들은 아마 너무도 오랜세월 동안 예능 연출자들의 의해서 자행되어온 행위들이기에 아마 면역이 생겨서 무슨 의미인지 조차도 이해가 가지 않을수 있을겁니다.

    첫째, 한글파괴와 영어남용은 어찌보면 한 맥락일수 있겠습니다, 예를들어
    아~~ 를 Aㅏ 라고 하고 되지도 않는 영어 조각들을 붙여다가 훌륭한 한글을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행위들, 특히 영어남용은 정말 도저히 납득하기 힘들 정도로 심하게 남용하여 시청자들에게 어긋난 영어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더군다나 자라나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의 언어에 심각한 폐해를 끼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제가 관찰해 본 결과에 의거하여 추측해 보건데 예능자막에 60% 이상은 영어를 한국어로 작성하여 마치 그렇게 하면 더 웃긴것이 되는것 같은 착각을 하시나 본데요……. 절대 아닙니다.
    정말 헤아릴수 없을 정도의 수많은 예 중에 몇가지를 들자면:
    롸잇나우, 사운드와 비주얼, 컴온, 오마이갓, 레시피 등등 영어를 한국어로 표기하여 심각하게 한국어를 파괴하고 동시에 말도 안되는 영어를 남발하는 행위는 어디서 배워먹은 것 입니까?

    제가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일본 예능에서 배낀것들 입니다.”

    연출자와 제작자분들, 일본이 왜 영어를 남발하고 그렇게 심하게 자국의 언어를 버리고 영어를 사랑하는 이유는 바로 영어권 특히 미국에 대한 대국민적 열등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일본은 2차 세계 대전에서 미국의 핵폭탄을 맞고 패망한 과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국가적 패망은 미국에 대한 열등감을 낳게 되었고 자국의 언어를 영어로 바꿔버리고 스스로 영어에 대한 열등감을 키워온 것이 지금 일본의 비열한 열등문화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자기네 나라의 노래에 영어 단어를 삽입하고 되지도 않은 단어 나열만으로 영어에 대한 열등감을 해소하려고 수십년간 노력했는데 불행하게도 전 세계에서 가장 영어를 못하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라는거 아십니까?

    그런데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대한민국의 우수하고 훌륭한 언어를 가진 민족이 그리고 36년 동안 일본의 압제하에서 한국어를 지켜왔던 민족이 스스로 한국어를 파괴하고 일본과 미국을 동경하여 전국민적으로 문화적 열등감을 심어오는데 당신들이 최전방에서 앞장서고 있는 겁니다!

    일본은 미국에 패망했다는 구실이라도 있지만 왜 자존심과 긍지로 똘똘 뭉친 대한민국 국민이 이런짓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그렇게 영어를 남용하고 한국어를 파괴하면 영어가 자국어가 되는걸로 착각하고 있는건 아니겠지요?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리니까 당신들은 이렇게 말하고 싶겠지요, “영어는 세계 공용어고 우리가 하는 짓은 세계화의 일환이다.”

    아닙니다!

    한국어를 파괴하고 영어를 남용하는 것인 비열한고 열등한 민족 의식을 드러낸 행위이지 절대 세계화가 아닙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입니다.

    이런 한국어 파괴와 영어남용을 세계화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들 입니다
    영어권 나라에서 영어연수니 뭐니 잠간 동안 살아본 적이 있는 사람들
    언어를 문법적으로 이해하려는 저능아들


    대한민국 방송 연출자들 제대로된 영어 대화 하나 못하는거 제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온갖 방송자막에 쓸데없이 남용질을 하는 것이 우수하고 독립적인 자국의 언어가 있는 국민이 할 짓이 아닙니다.

    또 예를 들어드리자면,

    얼마전에 KBS 에서 특집 세계 무슨 방송을 보았는데 일년이 지나가고 한해가 오는데 그 소감을 현지인 한테 게 묻는데 이렇게 말합니다.
    “What is your hope?” ……………..(silence).............................................................

    이 연출자의 말을 듣고 웃어야 할지 욕을 해야 할지 황당해 하고 있는데 인터뷰 받는 사람이 스스로 해석하여 이렇게 말하더군요…..”You mean what is my wish?”

    그렇죠 “what is your wish?” 가 그 상황에 맞는 말이죠
    제가 무슨 말을 하려는 의도인지 파악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송 연출자라는 사람이 그것도 세계화 특집 방송에서 이런 웃기지도 않은 틀린 영어를 하면서 왠 영어자막을 온갖 방송 프로그램에 그것도 한글로 표기하여 남발을 해대는지요?


    미국은 Producers Guild, WGA 등등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단체들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방송연출자들이 근무하는 방송사와 상관없이 논의하고 토론하는 단체가 있습니까?
    없다면 어쩔수 없지만 있다면 이 문제에 대해서 심각한 논의를 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조리법을 레시피 (영어발음과는 전혀 다른….)
    유행을 트렌드
    Official 을 피셜
    스킨쉽 (스킨쉽은 아예 영어권에서는 쓰지 않는 일본영어 입니다)
    등등…………….너무 많아 다 쓸수도 없어요!

    구지 한국말로 해도 되는 것을 영어로 바꿔 말하면 당신들에게 무엇이 이득인가요?
    한글을 손상하면 월급이 더 나오나요?
    콩글리쉬를 쓰면 당신들 자식들이 영어를 잘하게 될거로 생각하나요?
    세계화요?

    아닙니다, 그냥 열등감의 표출일 뿐입니다.


    둘째는,
    왜 재생질을 그렇게 많이 하나요?
    아무 의미없는 대화를, 웃기지도 않은 일상적 행위들,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것도 아닌 대화나 일거수 일투족에 왜 그리 수많은 재생질이 필요한건가요?
    그냥 습관적인 편집질 인거죠,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것이 유행이고 오랜 관습이니까………

    그러나 시청자들은 짜증만 납니다,
    Air time 낭비와 방송분 늘리려는 수작밖에는 아무것도 아닌 화면 재생질 좀 작작해 주세요, 아니 아예 없애면 오히려 시청자들이 더 좋아하고 예능 시청률 오를 것이라고 단언 합니다.
    이런 의미 없는 화면 재생질도 일본에서 건너온 쓰레기 문화중에 하나인거 아세요?

    너무 오래된 몹쓸 관습이라 한꺼번에 없앨수 없으면 제발 좀 작작해 주세요 아무 의미없이 습관적 재생질 좀 자제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셋째는,
    한국 방송은 특히 사람얼굴을 가리거나 상표를 흐릿하게 가리는 짓들을 많이 하죠?
    바로 초상관권 상표권에 대한 법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미국은 FCC 에 진실법이라는게 있습니다, 방송에 얼굴을 가리거나 이름을 바꾼다거나, 사실이 아닌것을 말하면 법적으로 처벌을 받게 되어 있읍니다, 왜냐하면 진실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문화적인 특성상 미국과 동일하게 하지 않는게 당연합니다만,
    그 사람이 하지 않은 말을 자막으로 집어넣어서 마치 그 사람이 말한 것인냥, 그 사람의 감정인냥 표현하는 거짓된 습관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방청객들을 화면에 넣고 자막에 편집자의 감정 또는 생각을 삽입하는 행위, 예능 출연자들이 하지도 않는 말, 그렇게 느끼지 않는 감정을 편집자 또는 연출자의 생각과 감정을 자막으로 삽입하는 행위도 초상권과 동일한 초음권 또는 초언권을 해치는 불법행위 입니다.

    좋은 목적으로, 또는 웃길 목적으로도 해서는 안될 불법 행위입니다, 만약에 방청객들이 집단 소송을 하면 방송국에서는 배상액을 물어줘야 할것입니다.

    “한국의 문화적 특성상" 남의 말을 함부로 하고 남의 생각도 , 감정도 마치 자기가 느끼고 공감하면 자기도 일반화 시켜버리는 문화 때문에 연출자들이 이런 불법행위를 자행하는 것 같은데 이것은 아무리 좋은 목적이 있다 하더라도 해서는 안될 행위인것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방청객들의 “우~~~”, “아~~~~~” 같은 안방에서 시청하는 시청자들의 감성에 찬물을 끼얹는 듯한 짜증나는 효과음…….왜 남성 방청객들은 하나도 없고 여성 방청객들의 이런 효과음을 내보내는 것인지 알수 없지만 대한민국 여성부에서는 이런것에 대한 항의는 안하던가요? 왜 여성 방청객들만 혐오음을 내보내느냐고?

    연출자님들,
    미국을 따라하고 일본을 따라하려면 좋은 것을 따라하세요, 제발 이런 쓰레기 열등문화를 배워서 훌륭한 한국 문화에 독을 뿌리지 말아주세요

    가뜩이나 바보 대통 트럼프 때문에 미국과 유럽전역에 유색인종 비하관련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는데 미국은 알지도 또 알면 좋아하지도 않을 이런 콩글리쉬 써가면서 한국어를 파괴하고 되지도 않는 영어를 남발 하지 말아주세요.

    이런 문화적 열등감을 조장하는 방송 연출자들에 대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청와대에 건의 하려고 했는데 저는 외국인이라 등록 자체가 안되서 이렇게 개인적으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을 찾아주세요, 가장 한국적인 것으로 웃음을 선사해 주세요 그럼 당신들 월급도 올라가고 당신의 자녀들도 올바른 영어를 배우게 될것 입니다.

  2. 2018.09.28 15: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하늘나라 2018.07.23 15:3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들한테 초대장을 하면 되지

  4. 열심블로거님 2018.06.06 03:0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ㅜㅜㅜ초대장좀부탁드립니다 열심히 살고있습니다 굽신굽신

  5. 게시용 2018.05.29 20:5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6. 정종일 2018.05.19 00:14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운영해보려고 합니다.
    초대장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메일주소는 2005ji@daum.net 입니다.

  7. 욱희 2018.05.15 10:2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여자친구와 같이 모아둔 사진, 이야기들이 각자 스토리지에 흩어져있어 보기 힘들어서 이번에 커플블로그를 운영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깅을 하고싶은데 초대장이 없어서요. 초대장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wooky92@naver.com 입니다.

  8. 나그네 2018.05.13 04:0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윤아씨의 포루투칼 라이브를 보면서 안타까움에한자적습니다. 작은카페일지언정 우리나라말로부를지언정 충분한가사전달을햇으면합니다 외국인은 동양의 서정적인 가사에 감동합니다. 미리 부르실곡을 그나라의말로 해석한 가사를 나누어주고 공연을 하신다면 윤아씨의 펜은 국제적으로날로 늘어날겁니다 팁 포루투칼사람 영어모르는 사람있음

  9. 2018.04.20 01: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0. 쌍둥이아빠 2018.04.14 01:1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입니다. 잘살아계셨네요.. 방가방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