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멀고 오늘은 낯설며 내일은 두려운 격변의 시간이었다. 우리 모두는 그렇게 각자의 방법으로 격변하는 조선을 지나는 중이었다."


논란과 시청률은 정비례하는 것일까. 언뜻 당연한 것 같으면서도 의아하다.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이병헌 캐스팅에 대한 비판과 함께 시작했던 tvN <미스터 션샤인> 첫 회는 시청률 8.852%(닐슨코리아 유료가구플랫폼 기준)를 기록했는데, 이는 역대 케이블 드라마 중 첫 회 기준 시청률 1위 기록이다. tvN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이하 <도깨비>)의 기록(6.322%)을 갈아치운 것이다. 김은숙이 김은숙을 경신한 셈이다. 


2회 시청률은 더 올랐다. 9.691%, 3회만에 시청률 10%의 벽을 넘어설 기세다. (참고로 <도깨비>도 3회만에 시청률 10%를 넘어섰다. 정확한 수치는 12.471%.) <미스터 션샤인> 1, 2회는 24부작의 긴 호흡을 담아낼 차분한 밑그림과도 같았다. 구한말이라는 시대적 배경, 일제강점기 직전의 격변기를 그리는 동시에 그 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인물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드러냈다. 



"<미스터 션샤인>은 흔들리고 부서지면서도 엄중한 사명을 향해 뚜벅뚜벅 나아가는 이름 없는 영웅들의 유쾌하고 애달픈, 통쾌하고 묵직한 항일투쟁사다."


유진 초이(이병헌), 고애신(김태리), 쿠도 히나(김민정). 1, 2회에 도드라졌던 3명의 인물을 통해 <미스터 션샤인>이 지향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뚜렷해졌다. 김은숙 작가가 그리고자 했던 이야기의 정체가 명확해졌다. '이름 없는 영웅들의 항일투쟁사.' 여기에 이들과 얽키고설킬 구동매(유연석)와 김희성(변요한)까지, 저물어 가는 조선을 지켰던 아무개들의 활약. 구한말 의병(義兵), 그것이 김은숙이 구현한 새로운 '김은숙 월드'였다. 


각각의 인물들은 더할나위 없이 매력적이었다. 김은숙은 인물들의 서사를 쌓아올리는데 제법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 선택은 과감했지만, 탄탄히 쌓인 캐릭터는 곧바로 힘을 발휘할 것이다. 1회에선 노비로 태어나 억울하게 부모를 잃은 유진의 유년기와 성장기가 그려졌다. "내 조국은 미국이야. 조선은, 단 한 번도 날 가져 본 적이 없거든."라는 오만한 말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 그를 <미스터 션샤인>은 납득시켰다.



2회에서는 단숨에 애신에게로 무게중심이 옮겨갔다. 의병이었던 부모의 피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애신은 사회적 금기와 할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바깥세상에 눈과 귀를 기울인다. 당시를 살아가던 여성에겐 감히 허락되지 않았던 일이다. 그럼에도 애신은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끝끝내 '총'을 손에 쥔다. 거듭 만류하던 할아버지도 그가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조선 제일의 총잡이 장승구를 소개해 스승으로 모시게 한다.


스쳐 지나가듯 그려졌던 구동매와 김희성과 달리 쿠도 히나의 캐릭터는 또렷히 드러났다. 친일파 아버지 이완익(김의성)의 딸이자 글로리 호텔을 경영하고 있는 그는 남자 손님에게 희롱당하는 종업원을 구한 후 이렇게 말한다. "그깟 잔이야 다시 사면 그만, 나는 네가 더 귀하단다. 그러니 앞으로 누구든 너를 해하려하면 울지 말고 물기를 택하렴." 강인하면서도 지혜로운 여성 캐릭터의 등장이다.


이렇듯 찬란한 주제의식과 매력적인 캐릭터, 내적인 완성도와는 별개로 <미스터 션샤인>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연기로는 깔 수가 없다'는 이병헌은 그만이 표현할 수 있는 눈빛과 분위기로 카메라를 압도한다. 충무로의 샛별로 떠오른 김태리는 귀품있는 연기와 완벽한 딕션으로 시청자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김태리는 오랜 경력의 이병헌에 결코 밀리지 않는 강단을 보여줬다. 문제는 '러브'를 나눠야 할 두 사람의 케미다.



유진과 애신이 서로의 정체를 확인하는 2회 엔딩은 김은숙 작가의 히든카드와도 같았다. 마치 <도깨비>에서 위기에 빠진 지은탁을 구하기 위해 김신(공유)와 저승사자(이동욱)가 안개를 뚫고 등장하는 장면처럼 말이다. 공교롭게도 그 장면도 2회 엔딩이었는데, 강렬하고 상징적인 장면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끄는 김은숙만의 고도의 전략인 셈이다. 


물론 많은 시청자들이 손으로 상대방의 코와 입을 가리고 서로의 눈매를 확인하는 두 사람을 보고 가슴이 두근거렸지만, 일각에선 '잃어버린 딸을 찾는 아빠의 모습같았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었다. '20살 차이'는 여전히 풀리지 않은 숙제다. 게다가 이병헌은 성 관련 추문의 주인공이니, 이 로맨스를 마냥 곱게 볼 수 있겠는가. 각각의 연기는 훌륭하고 흡인력이 넘쳤지만, 이들이 뭉쳤을 때 주는 위화감은 어찌할 도리가 없어 보였다. 


또, 고증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유진이 신미양요(1871년) 직후 미국인을 만나 미국으로 건너가는 설정은 미국인이 조선에 들어온 시기(1885년)를 고려하면 잘못된 것이고, 김태리가 사용한 연발총은 일본군이 사용했던 것이라는 지적이다. 고증에 대한 지적이 까다롭다 여길 수 있겠지만, 우리의 역사를 다루는 일에 좀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자는 주장을 그냥 넘기긴 어려운 일이다. 



김은숙은 달라졌는가. 쉽지 않은 질문이다. 애신과 쿠도 히나를 전면에 배치한 건 의미있는 변화다. <태양의 후예>에서 보여줬던 여성상의 연장이라 볼 수 있겠지만, 백마 탄 왕자를 기다리는 종속적인 여성상을 그리는 지루함을 답습하지 않았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다만, 그들이 유진을 놓고 삼각관계를 벌이게 될 때, 오로지 사랑만을 갈구해 스스로를 파멸시키는 뻔한 여성상으로 전락하지 않길 바랄 뿐이다.


어찌됐든 간에 김은숙은 구한말이라는 숨겨진 시간을 도려내 시청자들 앞에 꺼내 놓았다. 이름 없는 의병들의 숭고한 역사를 발굴했다. 또, 김은숙은 자신의 영역과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로맨스라는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장르와 이야기를 통해 시청자와 교감에 나서고 있다. 그래서 김은숙은 달라졌는가, 라고 묻는다면 그 대답은 아직까진 반반이겠지만 말이다. 


2회까지의 <미스터 션샤인>은 김태리(를 비롯한 배우들)의 하드캐리라고 봐야 할 것이다. 물론 김은숙의 능력을 과소평가할 수는 없다. 그의 독보적 재능이 '영화 같은 드라마'를 시청자들에게 선사했으니 말이다. 다만, 그 즐거움 못지 않게 스트레스도 주고 있는 건 사실이다. 그가 단순한 재미를 넘어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통찰을 이루었을지 지켜볼 일이다. 설령 그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김은숙은 김은숙일 테지만. 


Posted by 버락킴 너의길을가라



온갖 자극적인 조미료로 점철된 음식만 먹다가 재료의 맛을 그대로 살린 신선하고 청정한 음식을 섭취한 느낌이라고 할까. 오랜만에 시청했던 JTBC <김제동의 톡투유2 - 행복한가요 그대>(이하 <톡투유2>)가 주는 감동을 표현하자면 그리 설명할 수밖에 없다. 거기엔 웃음도 있고, 눈물도 있고, 위로와 소통이 있다. 그런데 그 모든 것들 앞에 별다른 수식어가 필요없다. 오로지 그 자체만으로 충분하다. 


실제로 (이름은 굳이 말하지 않겠지만) 시청자들의 고민을 과장 · 왜곡해서 되팔아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하는 프로그램과 연예인을 초대해서 신변잡기 · 스캔들 · 말장난으로 일관해 억지 웃음을 유발하는 프로그램들이 수두룩하다.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시청자들도 피폐해지는 일이지만, 우리는 그와 같은 갉아먹기를 지금도 멈추지 않고 계속 이어가고 있다. 


<톡투유2>는 그런 흐름에 '저항'하고 있는 사실상 유일한 프로그램이다. 특별한 연출이 개입되지도 않고, 사연을 과장해 들려줄 작가의 불필요한 섬세함이 요구되지도 않는다. 그저 대화를 나눈다. 그리고 서로의 상황과 사연에 공감하고, 진심을 담은 위로를 건넬 뿐이다. 이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한 편의 방송이 완성된다. 돌이켜 생각하면 참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그 중심에는 김제동이라는 걸출한 MC가 있다. 그는 '토크 콘서트'라는 콘셉트를 가장 완벽히 이해하는 최고의 MC다. 김제동은 오랜 기간 단련된 순발력을 통해 청중들과 즉각적으로 교감한다. 수백 명의 청중들을 쥐락펴락하며, 그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리고 그 어떤 이야기에도 어김없이 가장 적절한 반응으로 대응한다. 


<톡투유2>가 '당신의 이야기가 행복입니다'라는 명확한 주제의식을 공유하고, 청중과의 소통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 힘은 오로지 김제동에게서 나온다. 그만큼 <톡투유2> 내에서 김제동의 역할과 존재감은 절대적이다. 단순히 말을 잘하기 때문이 아니다. 그의 저력은 경청, 즉 이청득심(以聽得心)에 있다. <톡투유2>에 있어서 만큼은 김제동 이외의 다른 MC를 상상하는 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든든한 김제동이 있기 때문일까. <톡투유2>만의 맑고 깨끗한 에너지가 전달되기 때문일까. 지난 10일 방송에서 게스트로 출연한 류수영은 긴장한 기색도 없이 청중과의 토크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투 머치 토커'의 면모를 과시했는데, 패널로 참여한 정재찬 교수는 "오늘 녹화가 힘들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고, 김제동은 "멋있긴 한데 지치는 스타일인 것 같다"며 웃음을 이끌어냈다. 



"세상을 망치는 건 부끄러움을 너무 안 타는 어른들이라고 생각해요. 부끄러움을 타는 건 부끄러워할 수는 있지만, 창피해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류수영은 사람들과 말하는 게 부끄럽고 어렵다며 울먹이며 고민을 털어놓는 청중에게 '부끄러운 걸 부끄러워하는 건 괜찮다'고 위로하면서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건 부끄러운 사람들이 만드는 배려라고 생각해요"라 덧붙였다. 물론 앞서 청중들을 활짝 웃게 만들었던 강릉 소녀들도 활약도 빼놓을 수 없었다. 청중과 게스트, 청중과 청중들 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는 장면이야말로 <톡투유2>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유리를 대신해 일일MC로 참여한 청하와 제이 래빗(J Rabbit)도 자신만의 방식으로 부끄러움이 많다는 청중을 위로했고, 이어서 패널 정재찬 교수도 동참했다. 그는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저 되게 부끄러움이 많아요"라고 웃음을 자아내더니 자신도 방송 출연을 머뭇거리고 망설였는데, 그 즈음에 자신의 스승이 보낸 편지에 용기를 얻어 방송에 나오게 됐다고 털어놓았다.



"어떤 일을 하든지 잘하고 못하고의 뒷말은 늘 있는 법입니다. 한 일이 없으면 칭찬이건 비난이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무성한 뒷말이야말로 그 사람이 살았던 증거일 것이다. 우리 한 세상 왔다 가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만 우아함만을 지니고 살다 갈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한 사람의 사연을 수많은 사람들이 경청하고 공감한다. 자연스레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고, 교감과 소통 속에 따뜻한 위로와 진심 담긴 응원이 전달된다. 사연을 이야기한 청중은 얼마나 큰 위로를 얻어갔을까. 그 모습을 지켜보는 우리는 또 얼마나 큰 위안을 얻었던가. 문득 <톡투유2>는 우리에게 숨구멍과 같은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치고 피곤한 현대인들이 잠시나마 자신의 마음을 내려놓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처럼 말이다. 


Posted by 버락킴 너의길을가라


"지금 뭐하자는 거야! 박 판사, 당신, 지금 판사 된 지 몇 달 됐어. 이런 거 쓸 정도로 머리가 굵어졌다고 생각해?"


JTBC <미스 함무라비>의 박차오름(고아라)은 결국 사직서를 내밀었다. NJ그룹의 사위인 주 교수에게 준강간을 적용해 징역 5년을 선고했지만, 주 교수가 재판장에서 쓰려지고 구치소에서 목을 매자(자살 미수) 혼란스러워졌다. 게다가 항소심에서 피해자가 진술을 번복하는 상황이 벌어지자 자신이 잘못된 판단을 내려 억울한 피해자가 나왔다는 사실에 견딜 수 없는 죄책감을 느끼게 됐다. 책임을 져야할 것 같았다. 



"책임? 어디서 건방진 소리야. 지금까지 재판 당신 혼자 했어? 재판장인 나하고 임판사는 뭐야, 허수아비야? 아직 재판 안 끝났어. 쓸데없는 소리 집어치우고, 다음 주에 선고 있을 판결 초고나 빨리 가져와. 엉뚱한 데 신경쓰느라고 자기 일 소홀했다가는 내가 먼저 그만두게 만들거야. 나가서 일해."


민사 44부의 부장 판사 한세상(성동일)은 그런 후배의 모습을 그냥 지켜보지 않았다. 한세상은 특유의 버럭으로 얼이 빠져 있는 박차오름을 다그친다. 사표를 갈기갈기 찢어 버리고, 그를 돌려 보낸다. 그러나 법원 안팎의 분위기는 더욱 차가워졌고, 박차오름을 향한 세상의 질타는 더욱 거세졌다. '남성 혐오'라는 낙인이 찍힌 박차오름은 '미스 함무라비'에서 다시 '튀는 여자 판사'가 됐다. 사람들은 박차오름을 잔다르크로 만들려고 했다. 


한세상은 이미 직감하고 있었다. 과녁이 되고 싶지 않은 법원은 내부에서 희생자를 찾아내기 급급했고, 그 손쉬운 색출 작업은 미운털이 박혔던 박차오름을 향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시민들은 법원 앞에 진을 치고 '남자잡는 판사 물러가라', '살인 판사 물러가라'고 연일 소리쳤다. 한세상은 스스로 막말 판사가 됨으로써 후배의 짐을 나눠지고자 한다. 법정 내에서 그의 과한 폭언은 계산된 행동이었던 것이다.



"이제는 우리가 달라져야 할 때인 거 같다. 박 판사가 그런 선의를 베풀었는데 외롭게 두면 쓰겠냐. 쏟아지는 비를 멈출 수 없으면 함께 맞아야지"


하지만 결국 징계위원회가 열렸고, 박차오름에게 출석 통보가 내려졌다. 예상했던 대로 흘러갔다. 그러나 선의는 그 행위자를 배신하지 않는 법이었다. 먼저 동료들이 움직였다. 임바른(김명수)과 정보왕(류덕환)은 '나부터 징계하라!'는 내용의 서명을 돌렸다. 1인 시위 할머니와 인터넷 매체의 기자가 된 증인 김다인 등의 연대도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한세상이 나섰다.  


"부끄럽지도 않소? 후배들한테 부끄럽지도 않아? 조직을 위한다는 핑계로 이 젊은 후배들을 희생시켜? 당신은, 당신은 뭘 희생했어? 그렇게 사법부를 위한다면서 그 잘난 선배들은 뭘 희생했냐고! 높은 곳에 우아하게 앉아서 점잖은 척만 하면 다요? 점잖은 척만 하면 그게 다냐고!"


내일이라도 당장 징계위원회를 열지 그랬냐며 시건방을 떠는 성공충(차분배)을 구내 식당에서 만난 한세상은 그의 멱살을 잡고 "야, 이 자식아! 선배로서 그게 후배들한테 할 짓이야?"라고 분노했다. 또, 자리를 보전한 채 희생양만을 찾아다니는 수석부장(안내상)을 향해 부끄럽지도 않냐고 소리친다. 정말이지 속이 시원해지는 일갈이었고, 선배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미스 함무라비>의 초반만 해도 한세상은 '꼰대'의 이미지가 강했다. 박차오름의 출근 복장을 제재했고, 직장이나 술자리에서 성차별적 언어를 남발했다. 그가 여러 면에서 좋은 사람일지도 모르겠지만, 한계가 뚜렷해 보이는 아저씨였다. 하지만 젊은 후배들과 함께 부딪치며 일을 하면서 한세상은 조금씩 변해갔다. 초임 시절의 자신을 떠올리며 각성하기도 했다. 


한세상은 선배의 자격을 갖춘 사람이었다. 후배들을 위해 바른 말을 할 줄 알았고, 스스로 총대를 메고 앞장설 줄도 알았다. 부당한 일에 저항했고,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줄 알았다. 어린 후배들이라고 해서 무시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무작정 따르라 강요하지도 않았다. 또, 부끄러운 선배들에게 따끔하게 일침을 날리는 모습은 정말이지 통쾌했다. 


문득 생각해보게 됐다. 우리에겐 그런 선배가 있는가. 아니, 질문을 달리하게 됐다. 나는 후배들에게 한세상 같은 선배인가. 답은 더욱 궁색해졌다. 어쩌면 우리는 성공충 같은 선배이거나 수석 부장 같은 선배는 아니었을까. <미스 함무라비>가 던지는 질문이 새삼 무겁게 느껴졌다. 통쾌함 뒤에 남는 씁쓸함을 지우기 위해 우리는 달라져야 한다. 부끄럽지 않은 선배가 되기 위해서 말이다. 



Posted by 버락킴 너의길을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