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안에서 용의자를 발견한 경찰은 다짜고짜 얼굴을 향해 발길질을 해댄다. "나와, 이리 나와"라고 소리를 치며 그를 잡아 버스 밖으로 끌어낸다. 길바닥에 내팽개친 다음에 무자비하게 발길질을 계속한다. "나 몰라, 나 몰라요, 진짜"라며 외치며 몸을 방어하는 용의자를 걸레 자루로 흠씬 두들겨 패고, 주먹질까지 한다. 이윽고 총을 꺼내 위협하고, 수갑을 채워 놓는다. 미란다 원칙을 고지하는 것도 잊은 채 말이다. "정말 왜 이러시는 거예요?"라고 항의해도 소용 없다.


기분이 꿀꿀해졌다. 위의 묘사는 OCN 드라마 <듀얼> 속의 한 장면을 옮긴 것이다. 물론 이해가 되는 측면도 있다. 베테랑 형사 장득천은 자신의 딸이 납치돼 미치기 직전의 상태이고, 자신이 봤던 용의자의 얼굴과 똑같이 닮은 남성을 보고 완전히 이성을 잃어버렸다. 그러니까 '딸이 납치된 상황'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다면, 그와 같은 폭력성이 조금은 납득이 간다. 그야말로 극단적인 상황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장득천은 '경찰'이다. 이는 그가 안고 있는 상황적 특수성을 뛰어넘는 직업적 특수성이라 할 만 하다. 


애초에 딸이 납치된 경찰관이 수사에서 배제되는 건 상식이어야 함에도 '말릴 수 없다'는 이유로 장득천은 납치범과의 '거래'에도 앞장설 뿐만 아니라 수사 전반에 깊이 관여한다. 당연히 냉정함을 유지할 수 없다. 그러다보니 용의자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폭력을 휘두르고, 미란다 원칙을 고지하는 것도 깜빡하고 만다. 당연히 장득천의 현행범 체포는 불법이고, 따라서 용의자는 풀려나게 된다. 애써 잡아놓고도 풀어줘야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드라마를 보면서 현실 속의 한 사건이 떠올랐다. 얼마 전, 서울 성동경찰서에서 벌어졌던 독직 폭행 사건 말이다. 지난 5월 27일, 성동경찰서 강력팀은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옥수역 부근으로 출동했다. 용의자로 보이는 한 남성을 발견하고, 그를 체포하려고 시도한다. 보이스피싱 조직원으로 오인한 것이다. 그 과정에서 경찰은 그 남성을 바닥에 눕히고 집단으로 폭행했다. '살려 달라'고 애원했지만, 당연히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경찰들에게 이미 그는 '범죄자'였으니 말이다.


졸지에 범죄자로 몰려 체포를 당했던 그 남성은 얼굴이 만신창이가 됐다. 눈이 퉁퉁 부어 올라 시퍼렇게 변했고, 팔에는 상처가 나 피가 흘렀다. 그는 이렇게 항변했다. "내가 범인이라도 얼굴을 이렇게 만들면 안 되는 거 아닌가?" 백번 맞는 말이다. 공권력은 가능한한 최소한으로 행사되어야 마땅하고, 그 행사에 있어 '적법성'이 기본 중의 기본이다. 마찬가지로 경찰관이 범죄자(로 추정되는 자)를 체포하는 데도 당연히 적법성이 뒷받침 돼야 한다. 또, 그 행위가 정당해야 한다. 


무엇보다 저항하려는 의지가 없는 상대방을 향해 폭력을 행사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장득천이나 성동경찰서의 형사들처럼 피체포자를 무차별적으로 두들겨 패는 건 '민주 사회'의 경찰의 것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야만적이다. 위법한 체포에 대항한 피체포자의 행위를 정당방위로 봐서 무죄로 판결한 사례가 얼마나 많은가. 현실 속의 경찰이 이에 대해 '둔감'한 것처럼, <듀얼>의 작가(김윤주)도 공권력, 즉 경찰의 위법한 체포 행위에 대해 아무런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야, 모른다, 아니다, 난 진짜 모른다. 기억이 안 난다. 너 지금 그게 경찰들한테 통할 거라고 생각하냐?"

"난 정말 몰라요. 기억이 없어."

"이 새끼가 이거 진짜, 정신 못 차리지? 아저씨가 정신 번쩍 들게 도와줄까?"


체포된 용의자는 경찰의 승합차에 태워져 이동하면서도 계속해서 경찰의 폭언과 폭행에 시달린다. 설령, 그 용의지가 진짜 범죄자라고 하더라도 현실에서 그는 곧바로 풀려날 것이다. (물론 그에게 비싼 변호사가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겠지만.) 애초에 불법한 체포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장득천은 독직 폭행으로 징계를 받고, 고소를 당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성동경찰서의 윤승영 서장이 사과문을 발표했던 것처럼, 장득천이 소속된 경찰서의 서장도 대국민 사과를 하게 되지 않을까.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에 '검경 수사권 조정'을 공약으로 제시했고, 조국 청와대 민정 수석은 '인권 친화적 경찰'을 전제로 내걸었다. 경찰의 입장에서는 오랜 숙원을 이룰 절호의 기회를 맞이했지만, 이런 상황에서 터져버린 성동경찰서 사례는 치명적이라 할 만하다. 과거에 비해 많이 달라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경찰의 인권에 대한 태도는 후진적이라 할 만하다. 현장의 어려움을 짐작하지 못하는 바 아니지만, 그래도 공권력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행위는 더욱 엄정한 잣대라 필요하다는 점에서 환골탈태에 준하는 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범죄 수사 장르물을 만드는 드라마 관계자들도 좀더 신중했으면 좋겠다.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했던 OCN <터널>에서도 경찰관들이 피혐의자를 상대로 수사를 하면서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지 못해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들이 여러 차례 노출됐다. 위에서 묘사했던 것처럼, <듀얼>의 경우에는 더욱 심하다. 작가를 비롯한 드라마 제작진은 이런 장면들이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여기는 것일까? 딸이 납치됐으니까 아버지의 심정으로 이 정도는 용인된다고 봤던 것일 테지만, 상식선을 넘어선 폭력 장면은 아무래도 불편했다. 



차라리 현실에 대한 풍자였다면 좋았을 텐데, 드라마의 전개를 볼 때, 그런 고차원적인(?) 접근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터널> 속의 경찰관들과 <듀얼>의 장득천은 그 어떤 징계도 받지 않았으니 말이다. 이쯤되면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라는 말이 나올 법하다. 문득 궁금해진다. 별다른 문제 의식 없이 경찰관의 폭행 장면을 드라마 속에 집어 넣었던 제작진들은 성동경찰서의 사례를 보고 어떤 반응을 보일까? '그럴 수도 있지'라며 드라마 속의 인물에 감정이입을 했던 시청자들은 어떨까. 


드라마는 현실의 반영이고, 현실은 곧 드라마에 녹아든다. 이는 완벽히 분리돼 있는 다른 세계가 결코 아니다. 드라마 속에서 횡행하는 저 공권력의 무분별함이 현실에서도 고스란히 재현되지 않았던가. 드라마 속에서 용인됐던 행위가 현실에서 똑같이 반복되고 있는데, 현실의 것은 있어서는 안 되는 잘못된 일이고 드라마의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불쾌함을 느끼지 않는다면 그건 이상한 일 아닐까?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버락킴 너의길을가라


가히 범죄수사 장르물의 전성시대라 할 만 하다. 그만큼 많은 작품들이 줄줄이 쏟아지고 있다. SBS의 경우에는 연속해서 장르물을 배치하며 재미를 제대로 봤다. 지성의 열연이 돋보였던 SBS <피고인>(최고시청률 : 28.3%), 박경수 작가의 필력이 눈부셨던 SBS <귓속말>(최고시청률 : 20.3%), 극본과 배우들의 조합이 절묘했던 OCN <터널>(최고시청률 : 6.490%)의 경우에는 대성공을 거뒀다. 특히 tvN <시그널>의 아류라는 의심(?)을 받았던 <터널>은 그것이 섣부른 오해였음을 증명하며 시청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하지만 모든 장르물의 성적이 좋은 건 아니다. 그 뒤를 이은 tvN <써클 : 이어진 두 세계>은 '외계인 미스터리'와 '미래 사회'라는 신선한 이야기 소재를 가져왔음에도 '2%대의 시청률에 그치고 있고, OCN <듀얼>도 1.938%(2회)라는 냉담한 반응 속에 반전을 꾀하고 있는 처지다. 두 드라마의 시청률이 급반전할 가능성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이제 장르물 운명의 키는 조승우와 배두나가 출연하는 tvN <비밀의 숲>(10일 방송 예정)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어째서 <듀얼>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지 못한 것일까. 1회 2.028%로 시작했던 시청률은 2회에서 오히려 더 떨어져 1.938%를 기록했다. 약간의 차이지만, 1%대의 시청률이라는 수치는 상당히 비참하게 느껴진다. 전작인 <터널>과 비교하면 좀더 명확히 이해가 된다. <터널>은 1회(2.760%)부터 제법 높은 시청률로 시작해서 2회(3.131%)에는 완전히 탄력을 받아 승승장구했다. 게다가 <듀얼>은 <터널>이 착실히 모아왔던 시청률 6.490%(마지막 회)를 밑천으로 시작하지 않았던가.


그 이유가 무엇일까. 한 가지 추측은 역시 장르물에 대한 피로감이 누적됐을 가능성이다. 아무래도 범죄와 수사를 다루는 장르물의 어두운 분위기는 시청자들을 긴장시키고 때로는 고통스럽게 만든다. 그것이 아무리 연출된 영상이라 하더라도 살인을 비롯한 끔찍한 범죄들을 접하는 일이 유쾌할 리 없다. 당연히 한 텀(term) 정도는 쉬어가고 싶은 게 사람의 심리이지 않을까. 결국 지금의 <터널>이 거둬들인 성적은 순수한 장르물 마니아층이 보내고 있는 지지라고 봐야 할 것이다. 



외부적인 원인을 살펴봤으니 이번에는 내부로 시선을 돌려보자. 좀더 냉정해질 차례다. 이야기의 큰 얼개는 '선악으로 나뉜 두 명의 복제 인간과 딸을 납치 당한 형사의 이야기'인데, '복제 인간'이라는 설정 자체는 제법 흥미롭다. 베테랑 형사 장득천(정재영)은 납치된 자신의 딸 수연(이나윤)을 찾는 과정에서 검사인 최조혜(김정은)와 대립 관계를 형성한다. 핵심은 수연을 납치한 범인인데, 양세종은 복제인간 두 명(악은 이성훈, 선은 이성준)을 연기한다. 얼마나 차별성을 보여주느냐가 드라마 몰입에 중요한 변수일 것이다.


밥상이 어떻게 차려졌는지 확인했으니, 이제 반찬들의 '맛'을 확인할 차례다. 우선, 배우들의 연기는 좀 식상하고 올드한 편이다. 정재영은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과격하고 정열적인 연기를 선보이지만, 그 절박함을 꾹꾹 눌러 담은 동물적 연기는 이미 여러 차례 보여준 것이기에 결코 색다르지 않다. 약간의 기시감도 드는데, 영화 <방황하는 칼날>에서 '딸을 잃고 살인자가 된 아버지' 이상현 역에서 보여 줬던 광기어림이 떠오르기도 한다. 


한편, 장득천을 '오빠'라고 부를 만큼 과거에 밀접한 관계였던 최조혜는 성공을 향한 자신의 욕망을 숨기지 않는 캐릭터인데, 이를 연기하는 김정은의 연기는 다소 어색하고 딱딱하다. 오랜만의 복귀이기 때문일까. 장득천과 균형을 맞춰야 할 역할임에도 그 카리스마와 무게감이 약해 되레 몰입을 저해한다. SBS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두각을 드러냈던 양세종은 1인 2역을 소화한다. 아직까지 많은 대사를 소화하진 않았지만, 눈빛과 분위기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앞으로 정재영과 어떤 케미가 형성될지 지켜볼 일이다.



또, 한 가지 지적할 점은 <듀얼>에는 <터널>과는 달리 쉬어갈 타이밍이 없다. 숨쉴 틈 없이 밀어붙이는 것도 좋고,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잠깐이라도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끔찍한 살인 사건이 난무했던 터널>에서도 박광호와 김선재의 브로맨스(커플상을 줘도 충분할 만큼의 케미를 보여줬다), 김선재와 신재이의 로맨스, 강력계 팀원들 간의 케미 등이 전개되며 사막의 오사이스와 같은 기능을 하지 않았던가. 


하지만 <듀얼>은 시종일관 시청자들을 압박하는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장득천이 딸 수연과의 추억을 떠올리는 장면들이 있긴 하지만, 백혈병을 앓고 있는 수연의 모습은 오히려 시청자들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만 한다. 더군다나 '딸이 납치된 상황'이라는 암울한 조건이 앞으로도 지속될 예정이라 '숨쉴 틈'을 기대하긴 어려워 보인다. <듀얼>의 초반 부진은 결국 각종 '피로감'들이 쌓인 결과라고 봐야 할 것 같다. 장르물에 대한,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그리고 꿉꿉한 상황에 대한 피로감 말이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버락킴 너의길을가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