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우먼>이 돌아왔다. 그 '귀환'을 기다려 온 기간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일 것이다. 누군가는 원더우먼(윌리엄 몰튼 마스턴이 탄생시킨 캐릭터)이 DC코믹스의 만화책에 처음 등장했던 1941년을 떠올릴 테고, 누군가는 <고스트 버스터즈>의 이반 라이트만 감독이 원더우먼을 영화화하겠다고 발표했던 1996년을 떠올릴지도 모르겠다. 또 어떤 이들은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했던 원더우먼(갤 가돗)을 만났던 짜릿함을 상기하며 2016년을 이야기할지도 모르겠다.


이처럼 <원더우먼>은 누군가에겐 평생을 손꼽아 기다려왔던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누군가에겐 숱하게 쏟아져 나오는 흔하디 흔한 '슈퍼 히어로물'이 하나 추가된 것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마침내(76년 만에) <원더우먼>이 '시작'됐고, 그리하여 우리는 앞으로 계속해서 <원더우먼>을 만나게 될 것이며, 또한 언젠가는 <언더우먼>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두고 보라, 당신은 결코 <원더우먼>을 피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이동안 DC가 제작했던 영화들이 '혹평'을 받으며 힘겹게 스타트를 끊었던 것과 달리 <원더우먼>은 출발이 매우 좋다. 영화 비평 사이트인 로튼 토마토에서 97%의 신선도를 기록할 만큼 전체적으로 호평이 압도적이었다. 현재는 수치가 조금 떨어져 93%라고 하지만, 마블 영화 가운데 최고라는 <아이언맨>의 94%에 필적하고, <어벤져스>의 92%보다는 높다. <배트맨 대 슈퍼맨:저스티스의 시작>이 28%, <수어사이드 스쿼드>가 25%를 얻었던 것과는 천양지차의 성적표라고 할 수 있다.


<원더우먼>을 통해 DC는 그동안의 실패를 마감하고 새로운 반전의 계기를 잡았다. MCU(Marvel Cinematic Universe)에 처참히 '발려' 왔던 탓에 무너진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게 됐다. 축배를 터뜨리기엔 아직 이르지만, 적어도 DCEU(DC Extended Universe)의 구원 투수이자 '저스티스 리그(Justice League)'를 이끌어 나갈 중심축으로 원더우먼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점에 대해선 안도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자, 이제부터 전 세계에 걸쳐 가장 대중적인 사랑을 받아왔던 여성 히어로 '원더우먼'을 만나보자. 



"넌 그들에게 과분해"


그는 제우스의 후손이자 아마존의 전사다. 여성들로만 구성된 왕국인 데미스키라의 공주로 태어난 다이애나(갤 가돗)는 어렸을 때부터 '전사'를 꿈꿨다. 어머니인 여왕 히폴리타(코니 닐슨)는 계속해서 만류하지만, 주어진 숙명을 어찌 피할 수 있겠는가. 결국 데미스키라 최고의 전사인 안티오페(로빈 라이트)로부터 혹독한 훈련을 받게 되고, 결국 그를 뛰어넘는 최강의 전사가 되기에 이른다. 준비가 끝났으니 숙명을 받아들일 차례이다. 전쟁의 신 아레스를 상대할 수 있는 '갓 킬러'의 운명 말이다. 


어느 날, 인간 세계의 트레버 대위(크리스 파인)가 데미스키라에 불시착하게 되고, 데미스키라의 전사들은 그를 뒤따라 온 독일군과 일전을 벌이게 된다. '현대의 무기'로 무장한 '백인' '남성' 군인들을 거뜬히 상대하는 데미스키라의 여성 전사들의 액션은 영화의 백미라 할 만 하다. 그들이 펼치는 화려하고 화끈한 전투 장면은 '아름답다'는 탄성을 자아낼 정도다. 신대륙 '개척'이라는 미명 하에 기존의 문명을 무자비하게 '파괴'해 왔던 서구 사회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다이애나는 트레버 대위로부터 인간 세계에 벌어지고 있는 전쟁(제1차 세계대전)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아레스로부터 지배를 받고 있는 인간을 구하고 '선(善)'을 수호하기 위해 인간 세계로 떠나기로 결심한다. 전설처럼 아레스만 없애면 그로부터 해방된 인간들은 즉각 전쟁을 멈추고 '선'을 지향할 것이라 믿었지만, 여전히 인간이 서로를 죽이는 일에 몰두하자 다이애나는 혼란에 빠진다. '인간은 선한가, 악한가'라는 의문에 봉착한 그는 고뇌 끝에 '사랑'의 힘에 힘입어 인간에 대한 '믿음'을 이어나간다.


<원더우먼>이 구현하고 있는 '액션'의 진보와 달리 '인간은 선한가, 악한가'라는 물음 자체는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동안 수많은 '히어로물'이 답습했던 주제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원더우먼>이 갖고 있는 가치가 훨씬 크기 때문에 이 정도의 '흠'은 덮고 넘어갈 만 하다. '남성 일색'의 히어로물에서 '원더우먼'은 존재 자체로 청량감을 준다. 그건 통쾌함과도 연결된다. 가령, 여성은 출입할 수 없는 군 수뇌부의 회의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답답함을 자아내는 남성들을 향해 '일갈'을 하는 원더우먼의 모습처럼 말이다. 



"남자는 아기를 낳으려면 필요하지만 쾌락을 위해서는 필요없대요."


그건 원더우먼의 탄생이 '페미니즘'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해 보면 이해가 쉽다. 그 스스로도 페미니스트였던 윌리엄 몰튼 마스턴은 당대의 페미니스트들과 지속적인 교류(그의 아내 세이디 할러웨이도 여성 운동가였다)를 이어갔는데, 원더우먼이라는 캐릭터를 창조하면서 전설적인 여성 운동가들의 면모를 녹여냈다. "여자는 아이를 낳는 기계가 아니다"며 산아 제한 운동에 나섰던 마가렛 생어, 여성의 참정권을 획득하기 위해 투쟁했던 에멀린 팽크허스트, 최저 임금 운동에 앞장섰던 플로렌스 켈리가 그 대표적인 예다.


원더우먼이 봉착한 물음의 1차원적 성격은 <원더우먼>이 다이애나의 성장기이자 원더우먼의 탄생기라는 점에서 이해하면 충분히 납득이 된다. '슈퍼히어로 등록제'를 두고 편을 갈라 피터지는 싸움을 벌이는 단계까지 진행된 마블의 히어로들이 하는 고민과는 달리 여전히 인간의 선악을 두고 번뇌하는 DC의 그것은 그야말로 '어린애' 수준이지만, 그것이 원더우먼이라고 하는 새로운 캐릭터의 근원을 파헤치는 과정이기에 오히려 '순수'하게 받아들여진다. 



"사랑과 진실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원더우먼은 마법 같다. 그리고 그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홀로코스트 생존자인 우리 할아버지는 나에게 '삶에 어둠이 찾아오더라도 내 안의 빛을 찾으라'는 가르침을 주셨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이 메시지를 영화가 담고 있다." (갤 가돗)


앞선 시기에 원더우먼의 영화화가 기획되면서 산드라 블록, 안젤리아 졸리, 비욘세, 메간 폭스, 엘리자 더시쿠, 캐서린 제타존스 등 많은 배우들이 원더우먼의 후보로 거론됐지만, 결국 그 영광은 갤 가돗에게 돌아갔다. 178cm의 큰 키에 탄탄한 체격을 지닌 그는 이스라엘 출신으로 군 복무 경험이 있다. 게다가 원더우먼이 되기 위해 7개월 간의 집중적인 훈련을 거쳤다고 한다. 천부적인 신체 조건과 노력이 합쳐져서 갤 가돗이 펼치는 액션 장면들은 시원시원하고 환상적이다.


슈퍼 히어로물의 '역사'에 있어 <원더우먼>의 가치는 단연 돋보인다. 여성 감독(패티 젠킨스)이 연출을 맡은 여성 슈퍼 히어로 영화의 등장이 반갑다. 다만, '재미'보다 '가치'에 방점을 둬야 하는 게 아쉬울 따름이다. 그래도 기존 DC 영화 특유의 묵직한 분위기를 잃지 않으면서 원더우먼이 인간 세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의 유머를 잘 녹여넣었다. 무엇보다 참호를 넘어 적진으로 뛰어드는 원더우먼의 과감한 돌진은 영화가 끝난 후에도 잊히지 않는다. 마치 여성 히어로의 시대를 활짝 열어젖히는 위대한 출발을 마주한 느낌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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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버락킴 너의길을가라



"많이 생각해봤는데예. 아무리 생각해도 지는 대군마마랑 혼인해야겠어요."


곧 단경왕후 신씨(端敬王后 愼氏)가 될 어린 채경(박시은)의 당찬 고백에도 시청률이 하락하고 말았다. 조선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 왕비의 자리에 앉았던 비운의 왕비 단경왕후와 중종의 애틋한 사랑(그리고 연산군과의 미묘한 관계) 이야기를 다룬 KBS2 <7일의 왕비>의 초반 분위기가 밝지 않다. 1회 6.9%에서 2회 5.7%의 우울한 변화는 비록 초반의 성적표라고 하더라도 심상치 않게 여겨진다. 전작인 <추리의 여왕>의 마지막 회 시청률이 8.3%였던 것을 생각하면 채널 이탈층도 제법 많다.


한편, 동시간대 경쟁작인 MBC <군주>는 15, 16회에 12.0%, 13.6%를 기록하며 1위 자리를 공고히 했고, 1, 2회에서 6.3%, 6.8%로 부진한 출발을 했던 SBS <수상한 파트너>는 15, 16회에 8.4%, 9.3%를 기록하며 '역주행'의 시동을 걸고 있다. 이처럼 다른 경쟁작들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터라 후발주자라 할 수 있는 <7일의 왕비>가 처한 상황이 녹록치 않다. 제작진도 이를 모르지 않았을 텐데, 드라마를 보면 다소 안일했다는 생각이 든다. 적극적인 타개책을 꺼내도 시원찮을 판국에 말이다.



이유를 외부에서 찾는 시도를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가령, 같은 시간대에 또 다른 사극이 이미 방영되고 있는 점은 뼈아프다. 게다가 <7일의 왕비>와 <군주>는 '퓨전 사극'으로 (분위기 면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성격도 비슷하다. 또, '연산군'에 대한 피로감이 남아있을 가능성도 있다. 시청자들은 불과 2주 전까지 MBC <역적 : 백성을 훔친 도적>을 통해 연산군을 봐야 했다. '또, 연산군이야?'라는 원성이 나올 법도 하다. 게다가 김지석이 워낙 훌륭한 연기를 펼쳤기에 '비교'도 불가피하다. 


하지만 <7일의 왕비>에서 연산군으로 분한 이동건의 매력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걸 보면 이러한 우려는 한참 엇나간 셈이다. 데뷔 19년 만에 처음으로 사극에 도전한 이동건은 그를 둘러싼 염려를 불식시키며 연산군 이융의 두 얼굴을 영리하게 연기하고 있다. 용포(龍袍)를 입고 있을 때는 기존의 연산군의 이미지를 살려 신경질적인 표정과 말투를 보여주고, 자연인으로서 채경과 함께 있을 때는 다소 풀어진 모습으로 다양한 표정들을 표현하고 있다. 또, 훗날 중종이 되는 이복동생 이역(백승환)을 향한 이중적인 태도도 인상적이었다. 



결국, 2회만에 시청률이 하락하는 원인은 (미안하게도) 아역들에게 돌릴 수밖에 없다. 사극에서 '아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건 두 말 하면 잔소리와 같다. 성인 연기자들이 등장하기 전에 캐릭터의 뼈대를 잡고 시청자들의 몰입을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초반의 교감이 실패하면 드라마의 성공은 매우 어려워진다. 이처럼 드라마의 성패를 좌우하기에, 아역 연기자의 섭외는 매우 신중하게 이뤄지기 마련이다. 성인 연기자의 연기력 논란은 흔히 벌어지지만, 아역 연기자들의 그것이 드문 것은 이 때문이다.


그런데 <7일의 왕비>가 맞닥뜨린 암초는 이 드문 것이다. 어린 이역 역을 맡은 백승환과 어린 채경 역을 맡은 박시은은 '벗'이 되면서 '달달한 로맨스'를 시작했지만, 그 설렘이 시청자들의 기대치만큼 올라오지 않았다. SBS <장옥정, 사랑에 살다>에서 어린 현치수, SBS <육룡이 나르샤>에서 어린 무휼로 출연하는 등 꾸준히 사극을 경험했던 백승환은 안정된 연기를 보여주고 있지만, 박시은의 경우에는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다소 아쉬운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맛깔스러운 사투리와 몰입도 높은 연기"라며 한껏 추켜세우고 있지만, 냉정하게 평가하자면 박시은이 구사하는 사투리는 상당히 어색하고 하이톤의 목소리는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게다가 표정을 비롯해 전체적인 연기가 '업'돼 있어 과장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당연히 몰입을 방해한다.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어린 연기자에게 쓴소리를 하는 게 썩 내키진 않지만, 드라마의 시청자로서 이런 문제제기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캐릭터를 소화하기 위해 사투리 레슨까지 받았다지만, 애초에 사투리를 전혀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는 무리수에 가까웠다고 보여진다. '은둔 생활을 했다'는 이유로 경상도 사투리를 집어 넣은 작가의 선택도, 사투리를 하지 못하는 연기자에게 속성으로 배우게 해서 연기를 시킨 연출자의 결정도 '최선'은 아니었던 셈이다. 소복을 입고 형장에 선 박민영의 이미지와 대비되는 말광량이 소녀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애를 썼지만, '박남정의 딸'과 '소속사 JYP'의 꼬리표를 떼기엔 한참 부족했다. 


이동건이 분전하고 있는 가운데 <7일의 왕비>가 반전의 계기를 잡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박민영, 연우진 등 성인 연기자들의 투입이 시급해 보인다. 무엇보다 박민영의 구원 등판이 절실하다. 출연작품마다 상대 배우의 캐릭터를 돋보이게 만들며 '케미'를 자아냈던 박민영이 '구심점' 역할을 해줘야만 한다. 4회 중반으로 예정돼 있는 '전환'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7일의 왕비>가 시청자들의 마음을 훔쳐낼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단경왕후에게 주어진 시간이 그리 많지 않았던 것처럼, <7일의 왕비>의 시간도 그리 넉넉하지 않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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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버락킴 너의길을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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