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7 2

'삼성 제국' 몰락의 책임을 '살구 아재'에게 돌리지 말라!

'살구 아재'를 내년에도 볼 수 있을까? 삼성 라이온즈 류중일 감독(53)의 별명은 '살구 아재'다. 양쪽 볼이 빨갛게 익은 살구와 같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이다. 그만큼 류 감독은 팬들에게 아주 친숙한 감독이다. 올해 초만 해도 위의 질문은 상상조차 하기 어려웠다. 아니, 성립조차 하지 않는 질문이었다. 삼성 라이언즈는 2011년 류 감독의 부임과 동시에 페넌트레이스를 5년 연속 우승했고, 4년 연속 통합 우승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비록 작년 두산에 패배하면서 다소 빛이 바라긴 했지만, 그가 거둔 업적은 그 누구도 이뤄내지 못한 위업(偉業)이었다. 그런 류감독의 계약이 올해를 끝으로 마무리 된다. 2013년 시즌이 끝난 후 맺었던 3년의 계약이 곧 만료된다. 삼성의 구단 고위 관계자는 "아직은 시즌 중이..

스포츠 2016.09.27

[버락킴의 일본 여행기 ②] 2. 도쿄 여행, 스이카 카드 하나면 만사형통!

[버락킴의 일본 여행기 ②] (목차의 제목은 글을 쓰면서 바뀔 수 있습니다) 0. 1년 만에, 다시 도쿄1. 스카이라이너, 나리타 공항에서 도쿄 시내까지2. 도쿄 여행, 스이카 카드 하나면 만사형통!3. 더 프린스 파크 타워 도쿄 호텔(The Prince Park Tower Tokyo)4. 롯본기 힐즈 전망대에 오르진 못했지만..5. 도쿄 도청에 무료 전망대가 있다고?6. 조조지, 아사쿠사만 다녀오셨다고요?7. 에도성, '가끔' 하는 행사를 만나다8. 두 번째 도쿄 여행을 마무리하며 '교통 카드'는 자유 여행의 '필수품'이다. 매번 표를 끊고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티머니(T-money)가 그 역할을 한다면, 홍콩엔 옥토퍼스 카드(Octopus Card)가 있다. 그..